1.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을 위한 연구와 국제적인 공동관리를 위해 1957년 설립된 국제연합 기구로,최근 무하메드 엘바라데이 사무총장과 함께 노벨평화상을 공동 수상한 국제기구는.


①IAEA ②UNDP ③UNICEF ④NPT



2. 최근 위작 논란에 휩싸인 이중섭·( ) 두 화가의 그림에 대해 검찰이 '가짜'로 결론 내려 가뜩이나 불황을 겪고 있는 미술 시장에 상당한 파장을 일으켰다.


국내 미술 애호가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두 작고 작가의 유작들이 가짜라는 검찰의 조사 결과로 인해 두 대가는 물론 유명 생존 작가들의 그림을 둘러싼 가짜 시비도 잇달아 제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 )에 들어갈 화가는.


①천경자 ②박수근 ③고은 ④이응로



3. 미국 최대 자동차 부품업체인 ( )가 지난 8일 법원에 파산보호를 신청했다.


모(母)회사였던 제너럴모터스(GM)의 지원과 근로자 임금의 대폭 삭감을 주장해 온 ( )의 파산보호 신청은 미국 자동차산업 역사상 최대 규모의 공장 폐쇄와 대규모 해고라는 후폭풍을 초래할 것으로 보인다.


이 회사는.


①타워 오토모티브 ②JD파워 ③델파이 ④미쉐린



4. 서울중앙지법은 최근 삼성에버랜드의 ( )를 통한 편법 증여 의혹에 대해 유죄 판결을 내렸다.


채권으로 발행되지만 일정기간 경과 후 소유자의 청구에 의해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이 채권은.


①기업어음(CP) ②교환사채(EB) ③양도성 예금증서(CD) ④전환사채(CB)



5. 유럽연합(EU)은 이 나라의 회원국 가입을 위한 역사적인 협상을 지난 3일 공식 개시했다.


수십 년 동안 EU의 일원이 되고자 했지만 경제적·종교적 이유로 유럽 국가들의 반대에 부딪쳐 온 이슬람 국가는.


①터키 ②키프로스 ③모나코 ④이집트



6. 조류독감이 '21세기 흑사병'이 될 수 있다는 경고가 잇따르면서 세계 각국 정부는 이 약품의 사재기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조류독감의 유일한 치료제로 스위스 제약사 로슈가 독점 생산하고 있는 이 약은.


①인터페론 ②타미플루 ③레비트라 ④아스피린



7. 관세청은 오는 12월 초부터 개성공단 통행 차량 1500여대를 대상으로 출입 관리 간소화를 위해 ( )를 시범적으로 부착,시행한다고 밝혔다.


( )는 소형 반도체 칩을 이용,사물의 정보를 처리하는 전자태그를 뜻한다.


( )에 들어갈 말은.


①IPO ②RFID ③CI ④ABS


[OX? 경제상식 퀴즈] 10월 17일자


8. 독일 우파 정당인 기민당의 ( ) 총재가 독일 역사상 처음으로 여성 총리에 오른다.


좌파 성향의 사민당을 이끌며 약 40년 만에 우파인 기독민주·기독사회연합과의 대연정에 성공한 이 여성 정치인은.


①마거릿 대처 ②글로리아 아로요 ③앙겔라 메르켈 ④힐러리 클린턴


------------------------------------------------------------------------


◆지난회(18회) 경제상식퀴즈 정답:1-1,2-4,3-2,4-1,5-3,6-3,7-1,8-4


◆인터넷 사이트(www.hankyung.com/nie)에 무료 회원으로 가입한 후 응모하면 됩니다.


◆정답은 다음 호에 실립니다.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와 영어퍼즐 정답자 중 한 명을 추첨해 팬택&큐리텔에서 제공하는 최고급 휴대폰을 경품으로 드립니다.


또 정답자 10명을 뽑아 교보문고가 제공하는 1만원 도서상품권을 증정합니다.


◆제17회 퀴즈당첨자:이상철(1등,휴대폰)고성원 김선호 문양근 문주현 박복영 박상 박진형 박현호 유선미 채유리(이상 2등,1만원 도서상품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