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해외유학이나 연수 경비로 거액의 돈이 빠져나가고 있다.

다음 중 동반가족 생활비까지 포함한 올 한해 해외 유학 연수 경비로 예상되는 금액은 얼마인가.

작년 이 수치는 71억달러였다.

①100억달러 ②200억달러

③300억달러 ④400억달러


2. 올해 노벨 의학상 수상자로 위염과 위궤양 원인이 되는 이 균을 처음 발견한 호주의 배리 J 마셜 박사와 J 로빈 워런 박사가 선정됐다.

우리나라의 한국야쿠르트 광고에도 마셜 박사와 이 균이 등장했다.

이 균은 무엇인가.

①대장균 ②포도상구균

③여시니아균 ④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


3. 다음 주요 국가의 통화 중에서 최근 강세를 이어가고 있는 통화는 무엇인가.

이 나라 통화는 허리케인에도 불구하고 안정적 경제성장 국면이 지속되고 있으며 금리도 올라감에 따라 강세를 보이고 있다.

①유로 ②달러

③엔 ④원


4. 공장에서 제품을 만드는 방식 가운데 하나로 컨베이어 벨트에 의해 한 근로자가 한 부품만 조립하는 기존 방식에서 탈피해 근로자 한 명이 제품을 모두 조립하는 것을 뜻하는 말은 무엇인가.

이 방식은 일본의 디지털카메라 업체인 캐논이 고안해 냈으며 생산성을 크게 높여 주요 기업의 연구과제가 됐다.

①셀 방식 ②아메바 방식

③포드 방식 ④도요타 방식


5. 영국 BBC 방송이 최근 전 세계 각 분야의 지도자 가운데 11명의 가장 바람직한 지도자를 선정 발표했다.

다음 중 종교 지도자로서 11명에 포함된 인물은 누구인가.

①넬슨 만델라 ②빌 클린턴

③달라이 라마 ④앨런 그린스펀


6. 미국이나 일본 등 선진국뿐만 아니라 한국 대만 등에서도 제조업이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줄어들고 있다.

다음 중 선진국에서 제조업이 위축되고 있는 이유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중국 인도 제조업 중심지로 부상

②선진국에서 금융 유통 서비스업 발달

③중국 인도의 경기 침체

④선진국 소비자 여가·건강 관련 지출 증가


7. 서울시는 최근 이 곳에 있던 고가도로를 철거하고 물이 흐르는 개천으로 다시 복원시켰다.

이 곳은 어디인가.

이 곳의 복원으로 주변 상가의 매출이 늘어나고 외식 업체도 손님들로 북적대고 있다.

①청계천 ②중랑천

③양재천 ④내린천


8. 대규모 기업집단 소속 금융기관이 비금융 계열회사 주식을 5% 이상 소유하지 못하도록 하는 내용의 이 법안은 최근 정치권에서 첨예한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 법안은 무엇인가.

①보험업법 ②금융산업 발전법

③은행법 ④금융산업구조개선에 관한 법

------------------------------------------------------------------------

◆지난회(17회)경제상식퀴즈 정답:1-1,2-1,3-3,4-3,5-2,6-4,7-1,8-3

◆인터넷 사이트(www.hankyung.com/nie)에 무료 회원으로 가입한 후 응모하면 됩니다.

◆정답은 다음 호에 실립니다.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와 영어퍼즐 정답자 중 한 명을 추첨해 팬택&큐리텔에서 제공하는 최고급 휴대폰을 경품으로 드립니다.

또 정답자 10명을 뽑아 교보문고가 제공하는 1만원 도서상품권을 증정합니다.

◆제16회 퀴즈당첨자:안은지(1등,휴대폰) 고민선 고예은 곽호기 서보람 신자영 오상욱 유진 유혜림 이태연 이충훈(이상 2등,1만원 도서상품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