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X? 경제상식 퀴즈] 10월 4일자


1. 일본의 자존심으로 불리던 이 회사는 워크맨과 CD플레이어 같은 혁신적인 제품으로 한때 가전 왕국을 만들었다.


그러나 실적 악화로 사상 처음으로 영국인인 하워드 스트링거를 외국인 최고경영자(CEO)로 영입했고 최근 스트링거는 1만명의 구조조정 계획을 발표했다.


이 회사는 어디인가.


①소니 ②도요타 ③마쓰시타 ④파나소닉



2. 우리나라 1위의 법률회사(로펌)로 최근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이 회사 소속 변호사 두 명 중 한 명은 월 소득이 5000만원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연 소득이 6억원 이상인 변호사도 이 회사에 114명이나 있는 것으로 나타나 2위 로펌 9명에 비해 월등히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 회사는 어디인가.


①김&장 ②광장 ③율촌 ④태평양



3. 증권용어로 개별 주식의 가격이나 주가지수에 연계돼 투자수익이 결정되는 유가증권을 뜻하는 용어는 무엇인가.


이 상품은 2003년 증권거래법 시행령에 따라 등장했다.


①FTSE ②REITs ③ELS ④KOSPI



4. 우리나라는 외환위기 이전에 비해 대외 채무부담이 크게 줄어들고 금융 건전성이 회복됐지만 국가 신용등급은 외환위기 이전 수준으로 아직 높아지지 못했다.


다음 중 우리나라의 국가 신용등급이 낮아진 이유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북한 핵문제 ②전쟁 가능성 ③경기 회복 ④통일비용 부담



5. 다음 중 인터넷으로 주민등록 등·초본을 발급하는 온라인 민원신청 서비스,혹은 전자정부를 의미하는 용어는 무엇인가.


최근 전자 민원 서류 발급에 위·변조가 너무 쉬운 것으로 밝혀져 서류 발급이 전면 중단됐다.


①B2B ②G4C ③C2C ④B2C



6. 서방 선진 7개국 모임을 뜻하는 용어는 다음 중 무엇인가.


최근 미국 팀 애덤스 재무차관이 중국과 인도 등을 서방선진국 모임에 참여시켜야 한다고 주장,관심을 모았다.


①A7 ②E7 ③T7 ④G7



7. 세계보건기구(WHO)는 2015년에 전세계 비만 및 과체중 인구가 15억명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재 전세계 비만인구는 몇 명으로 추산되고 있나.


①10억명 ②20억명 ③30억명 ④40억명



8. 포브스란 미국 경제잡지가 최근 선정한 미국 갑부 가운데 11년째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인물은 누구인가.


이 인물은 마이크로소프트 회장직을 맡고 있다.


①스티브 발머 ②제프 베조스 ③빌 게이츠 ④워런 버핏


------------------------------------------------------------------


◆지난회(16회)경제상식퀴즈 정답:1-3,2-4,3-1,4-3,5-2,6-4,7-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