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북핵 6자회담이 지난 19일 마침내 타결돼 공동성명이 나왔다.

다음 중 6자회담의 주요 합의 내용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①북한의 모든 핵무기와 핵프로그램 포기

②미국은 북한을 공격하거나 침략할 의사가 없음

③이산가족 상봉

④북·일 관계 정상화 조치 취하기로


2. 다음 중 6자회담 타결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무엇인가.

①코리아 디스카운트(한국 저평가)해소

②외국인 투자심리 호전

③국가 신용등급 상승 가능성

④경기 침체


3. 투자신탁회사가 고객의 돈을 모아 단기 금융상품에 투자해 수익을 얻는 초단기 금융상품을 뜻하는 말은 무엇인가.

최근 이 펀드의 수탁액이 꾸준한 상승세를 보였으나 지난 한 달 새 추석자금 수요가 몰리면서 8조원가량의 자금이 이탈했다.

①MMF ②CD ③MMDA ④CP


4. 한국의 경영자들이 가장 만나고 싶어하는 사람으로 뽑힌 이 인물은 제3의 물결,미래 쇼크,권력 이동 등의 저서로 유명한 미래학자다.

삼성경제연구소가 임원급 이상 기업인들에게 '미국 출장길에 비행기 옆좌석에 같이 앉아서 가고 싶은 사람은 누구인가'라는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23%가 이 인물과 함께 가고 싶다고 답했는데 이 인물은 누구인가.

①다케오 가나데 ②존 나이스비트 ③앨빈 토플러 ④폴 사포포


5. 정부와 여당이 소주세율 인상 문제를 놓고 정면 충돌하고 있다.

정부가 현재 72%인 소주세율을 90%로 높이는 방안을 추진하자 열린우리당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

다음 중 열린우리당의 소주세 인상 반대 논리로 보기 어려운 것은 무엇인가.

①서민경제 타격 ②세수 확보 ③지역경제 악영향 ④재보선 앞두고 민심 이반


6. 북핵 6자회담 타결로 세계 3대 신용평가 회사들이 한국의 신용등급을 상향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다음 중 세계 3대 신용평가 회사에 포함되지 않는 회사는 어디인가.

①무디스 ②피치 ③스탠더드 앤드 푸어스 ④한신평


7. 최근 치러진 독일 총선에서 사민당을 박빙의 차로 누르고 기민·기사당 연합(기민련)이 제1당이 됐다.

이 기민련을 이끌고 있는 총재로 독일 최초의 여성 총리에 오를 수도 있다는 가능성이 나오는 인물은 누구인가.

①앙겔라 메르켈 ②게르하르트 슈뢰더 ③귀도 베스터벨레 ④폰 피러스


8. 세금 체납액이 올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미 지난 6월까지 국세 체납액이 12조344억원에 달했고 이 같은 추세가 지속되면 올해 전체 체납액은 사상 처음으로 이 금액을 넘어설 전망이다.

이 금액은 얼마인가.

①10조원 ②20조원 ③30조원 ④40조원

-----------------------------------------------------------------------

◆지난회(15회) 경제상식 퀴즈 정답:1-2,2-1,3-4,4-3,5-1,6-1,7-4,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