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허리케인 카트리나가 미국 남동부 지역을 강타,대형 인명피해가 발생하고 정유시설 및 산업시설이 파괴되는 등 큰 피해가 발생했다.


다음 중 카트리나가 경제에 미친 영향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무엇인가.


①물가상승 ②소비위축 ③성장둔화 ④유가급락


[OX? 경제상식 퀴즈] 9월 12일자


2. 허리케인 카트리나로 엄청난 피해를 입은 이 지역은 재즈의 고향으로 불리는 유서 깊은 곳이다.


해수면보다 낮은 지대가 많아 큰 피해를 입은 이 지역은 어디인가.


①뉴올리언스 ②워싱턴 ③뉴욕 ④휴스턴



3. 한국 증시를 대표하는 30개 상장사의 시가총액을 모두 합쳐도 미국 시가총액 1위 업체인 이 회사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최대 정유업체인 이 회사는 어디인가.


①마이크로소프트 ②GE ③엑슨모빌 ④월마트



4. 정부가 8·31 부동산 대책을 발표하면서 이 지역에 신도시를 건설하겠다고 밝혀 지역 땅값이 급등세를 보였다.


부동산 시장에서 이 개발계획은 판교보다 더 큰 호재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 지역은 어디인가.


①송파 ②수원 ③파주 ④의정부



5. 세계 최대 소프트웨어 업체인 마이크로소프트(MS)의 스티브 발머 사장이 이 회사가 자사 임원들을 빼내가고 있다며 이 회사를 "죽여버리겠다"는 악담을 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됐다.


MS를 발끈하게 만든 세계 최대의 검색엔진 업체인 이 회사는 어디인가.


①다음 ②구글 ③라이코스 ④바이두닷컴



6. 한국은행에 따르면 해외여행을 통해 빠져나가는 외화 규모가 외환위기 이후 7년 새 무려 4배 가까이 늘어나 올해 사상 처음으로 이 금액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됐다.


올해 연간 예상되는 여행경비 지출액과 가장 근사한 수치는 무엇인가.


①100억달러 ②300억달러 ③500억달러 ④700억달러



7. 회사가 임원들에게 성취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주식을 준 뒤 기업 가치를 높이면 상당한 차익을 보게 해주는 이 제도는 주식매입선택권 제도로도 불린다.


삼성그룹이 최근 이 제도를 전격 폐지해 재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 제도는 무엇인가.


①성과급 ②인센티브 ③스톡옵션 ④보너스



8. 주가지수선물과 주가지수옵션,개별주식옵션 등 세 가지 파생금융상품의 만기가 겹치는 날을 의미하는 증시 용어는 무엇인가.


(이 날이 되면 마치 마녀에게 혼을 빼앗기듯 주가가 들락날락하는 경우가 많아 이런 이름이 붙었다.)


①더블위칭데이 ②트리플위칭데이 ③위칭데이 ④빅데이


---------------------------------------------------------------------


◆지난회(13회)경제상식퀴즈 정답 : 1-3,2-4,3-1,4-3,5-2,6-1,7-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