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세계 최대 산유국인 이 나라의 파드 빈 압둘 아지즈 국왕이 84세를 일기로 지난 1일 사망했다.

이 소식이 전해지자 국제 유가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석유 시장에 큰 영향을 줬다.

이 나라는 어디인가.

①쿠웨이트 ②이란 ③사우디아라비아 ④이라크


2. 우리나라 재계에 인수·합병(M&A) 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된다.

구조조정을 마무리한 대형 기업들이 M&A 시장에 매물로 나올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다음 중 M&A 시장에서 다른 기업에 인수될 것으로 예상되는 회사가 아닌 것은.

①하이닉스 ②포스코 ③현대건설 ④대우조선해양


3. 미국의 이 자동차 업체는 직원가 할인 판매에 이어 신차 할인 등 정책을 펴 미국 거대 자동차 업체의 동반 부실을 불러왔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세계 최대 자동차 업체인 이 회사는 어디인가.

①GM ②포드 ③크라이슬러 ④BMW


4. 미국 여자프로골프 메이저 대회인 브리티시여자오픈에서 우리나라의 이 선수가 우승을 차지했다.

153cm의 단신으로 아니카 소렌스탐 등 세계 최고 실력의 경쟁자를 꺾고 이 대회 우승을 차지한 이 선수는 누구인가.

①장정 ②박세리 ③미셸위 ④박지은


5. 최근 종합주가지수가 1100을 넘어서는 등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다.

다음 요인 중 주가 상승에 도움을 주는 호재로 보기 어려운 것은 무엇인가.

①채권금리 상승 ②주식형 펀드로 자금 유입 ③기업 실적 향상 ④국제유가 급등


6. 중소 제조업체가 막강한 브랜드 파워를 가진 유통업체나 대기업의 브랜드로 제품을 공급하는 생산 방식이며 '제조업체개발생산'으로 번역되는 용어는 무엇인가.

이 방식은 주문자상표부착생산 방식과 달리 제조업체가 생산력과 기술을 바탕으로 원가를 낮추고 공급가에 개발비를 추가,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①OEM ②ODM ③KD ④OFM


7. 식품 시장에서 각 분야의 1등 제품은 가격 할인을 하지 않아도 잘 팔리지만 2등 제품들은 값을 깎고 하나를 사면 하나를 추가로 줘도 잘 팔리지 않는 현상이 자주 나타난다.

다음 중 각 분야별 1등 제품이 잘못 연결된 것은.

①초코파이-오리온 ②자일리톨껌-오리온 ③음료-코카콜라 ④커피크림-동서


8. '올드보이'로 유명해진 박찬욱 감독의 신작인 이 영화는 개봉 나흘 만에 145만명의 관객을 동원해 전국적으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이영애가 주연한 이 영화의 제목은 무엇인가.

①웰컴 투 동막골 ②친절한 금자씨 ③아일랜드 ④우주전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