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세계 여자골프대회 가운데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US여자오픈에서 우승한 무명 한국인 프로골퍼는 누구인가.

'버디'라는 미국 이름을 가진 이 골퍼는 이 대회 우승으로 56만달러(약 5억6000만원)의 상금도 받았다.

①김주연 ②박세리 ③박지은 ④미셸 위


2. 최근 중동의 이 나라 대통령 선거에서 강경 보수파인 마무드 아흐마디네자드가 당선돼 이 나라의 핵개발 문제와 관련한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마무드 당선자가 핵기술을 계속 개발할 것이라고 밝혔기 때문이다.

이 나라는 어디인가.

①이란 ②이라크 ③두바이 ④시리아


3. 우리나라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에서 부동의 1위를 차지했던 이 업체는 최근 SK텔레콤과의 제휴 중단으로 후발 업체의 거센 도전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국에 64개 매장을 갖추고 작년 1592억원의 매출을 올린 이 업체는 어디인가.

①TGI 프라이데이즈 ②베니건스 ③빕스 ④아웃백 스테이크


4. 최근 중국 기업들이 미국의 대형 기업을 인수하려는 시도가 잇따르고 있다.

다음 중 미국 기업을 인수했거나 인수를 추진 중인 중국 기업과 피인수 대상이 된 미국 기업을 잘못 연결한 것은.

①롄샹-IBM PC사업부 ②P&G-질레트 ③하이얼-메이텍 ④CNOOC-우노칼


5. 입헌군주제를 채택하고 있는 영국에서는 왕실 예산 내역이 공개될 때마다 낭비적 요인이 있었는지에 대한 논란이 일어나곤 한다.

작년 영국 왕실은 674억원을 지출해 영국 국민 1인당 1120원을 부담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영국 여왕은 누구인가.

①엘리자베스 2세 ②찰스 ③에든버러 ④다이애나


6. 최근 정부가 철도공사와 도로공사 등 공기업 사장에 각 분야 전문가가 아닌 정치인 출신을 임명함에 따라 일제히 언론에서는 ( )인사라고 비판했다.

인사권자가 전문성과 상관없이 선거 낙선자나 봐줘야 할 사람을 고위직에 앉히는 것을 비유해 쓰이는 말로 ( )안에 적합한 표현은 무엇인가.

①로케트 ②우박 ③낙하산 ④보훈


7. 우리나라 제1호 최고 과학자로 선정된 이 사람은 향후 5년간 매년 30억원의 파격적 연구비를 지원받게 된다.

우리나라 줄기세포 연구 수준을 세계적으로 끌어올린 이 과학자는 누구인가.

①김진의 ②황우석 ③신희섭 ④김기문


8. 서강대학교가 역사상 처음으로 가톨릭 신부가 아닌 평신도 출신의 손병두씨를 총장으로 내정했다.

삼성그룹 출신인 손병두씨는 이 경제단체에서 6년간 상근부회장을 역임하며 재계의 마당발로 불렸다.

이 경제단체는 어디인가.

①대한상공회의소 ②한국경영자총협회 ③한국무역협회 ④전국경제인연합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