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SK㈜의 2대주주로 최태원 회장측과 경영권 분쟁을 벌여온 이 외국계 투자자는 최근 돌연 지분투자 목적을 '경영 참여'에서 '단순 투자'로 변경 공시했다.

이 외국계 투자회사는 누구인가.

①헤르메스 ②칼라일 ③뉴브리지 ④소버린


2. '월가의 투자 귀재'로 불리는 이 인물은 마이크로소프트의 빌 게이츠 회장에 이어 세계 2위의 부자다.

이 인물은 자신과의 점심 식사를 경매에 부쳤는데,경매에 낙찰돼 이 사람과 한 번 점심을 먹는 데 지급할 비용은 20만달러(약 2억원)가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버크셔 해서웨이란 투자회사를 운영하는 이 인물은 누구일까.

①커크 커코리안 ②워런 버핏 ③조지 소로스 ④존 스노


3. 약 5년8개월간 해외 도피생활을 마치고 최근 귀국한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에 대한 검찰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검찰은 김 전 회장이 직접 41조원에 달하는 ( )을(를) 직접 지시했는지 여부 등을 집중 조사하고 있다.

회계장부를 조작하는 것을 뜻하는 것으로 ( )안에 들어갈 적합한 말은 무엇인가.

①분식회계 ②비자금 조성 ③사기대출 ④외환유출


4. 최근 부동산 가격이 급등하고 있는 가운데 이 지역에 대한 개발 계획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노무현 대통령도 입찰 신청일을 사흘 앞두고 이 지역 개발 계획을 재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최근 집값 상승의 진원지로 지목받는 이 지역은 어디인가.

①판교 ②군산 ③일산 ④안양


5. 어른이 된 후에도 동심을 유지하고 싶어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아이들 옷처럼 디자인된 어른용 의류를 뜻하는 ( )패션이 뜨고 있다.

아이와 어른을 의미하는 영어를 합성해 만든 말로 ( )에 들어갈 적합한 단어는 무엇인가.

①오리진 ②키덜트 ③스머프 ④가필드


6. 국제 유가가 급등하고 있어 우리 경제에 주름살을 더하고 있다.

보통 국제 유가의 기준이 되는 것으로 뉴욕상품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서부텍사스산 중질유'를 뜻하는 것은 다음 중 무엇인가.

①BCO ②OPEC ③WTI ④FRB


7. 다음 중 기름값이 올라가면 직접적으로 큰 피해를 볼 것으로 예상되는 업종은 무엇인가.

이 업종의 회사들은 유류비가 전체 회사 운영비의 20%가 넘는다.

①건설회사 ②조선회사 ③기계회사 ④항공회사



8. 최근 휴대폰 업체들이 근거리 무선 데이터 송수신 기술인 ( )를 활용한 휴대폰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귀에 무선 헤드셋을 끼면 휴대폰을 주머니나 가방에 넣고도 통화할 수 있게 해주는 이 기술은 무엇인가.

①DMB ②블루투스 ③CDMA ④G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