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중국은 현재 미국 및 유럽과 통상 분쟁을 벌이고 있다.

미국과 유럽은 중국에서 생산된 이 제품이 너무 싼 값에 수입돼 자국 산업이 붕괴되고 있다며 수입 제한 조치를 확대하겠다고 경고했다.

중국에 무역제재 조치가 취해지면 중국에 진출해 있는 우리나라 업체의 피해도 우려되고 있다.

이 제품은 무엇인가.

①섬유 ②휴대폰 ③자동차 ④시멘트



2. 정부는 우리나라를 동북아의 ( )허브로 만들기 위해 세계적인 자산운용사 10∼20개를 유치하고 채권 발행 절차를 대폭 간소화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 ) 안에 들어갈 적합한 용어는 무엇인가.

①물류 ②의료 ③교육 ④금융



3. 사회가 다변화되면서 기업들은 다양한 소비성향을 가진 고객 집단을 집중 공략하는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천천히,그러나 더 훌륭하게 일하는 사람'이란 의미를 가진 이 집단은 이동통신,금융,외식업체의 집중 마케팅 대상으로 떠올랐다.

이 집단은 무엇인가.

①슬로비족 ②프로슈머족 ③콘트라섹슈얼족 ④딩펫족



4. 우리나라 수출의 기둥이었던 이 산업의 수출액이 39개월 만에 처음으로 지난 5월 마이너스 성장(-2.1%)을 기록했다.

원화 가치가 오르고 수출단가가 떨어지는 등 수출 환경이 악화된 데 따른 것이다.

이 산업은 무엇인가?

①철강 ②정보기술(IT) ③섬유 ④자동차



5. 우리나라의 증권거래소 시장과 코스닥 시장을 대표하는 100개 종목을 대상으로 한 통합지수가 지난 1일 처음 발표됐다.

이 지수에 대한 긍정적 평가도 있지만 이미 역사가 오래된 종합주가지수를 대체하기 어려울 것이란 회의론도 제기됐다.

이 지수는 무엇인가.

①KRX ②KOSPI ③KOSDAQ ④DOW



6. 서울 남부지법은 최근 교통사고 피해자들이 보험사를 상대로 낸 소송에서 전업주부의 하루 노동가치를 돈으로 환산해 일정액을 보상하라는 화해권고 결정을 내렸다.

이번 판결에서 전업주부의 노동가치는 화물차 운전사보다 높고 건설현장 작업반장보다 약간 낮은 수준에서 결정됐다.

다음 중 전업주부의 하루 노동가치와 가장 근사한 값은 무엇인가.

①3만5000원 ②4만5000원 ③5만5000원 ④6만5000원



7. 독일의 유명한 통신장비업체인 이 회사는 자사의 휴대폰 사업부를 대만의 벤큐라는 회사에 팔기로 했다.

이 회사는 미국 모토로라와 우리나라 LG전자,팬택과도 휴대폰사업부 매각협상을 벌였지만 실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사는 어디인가.

①노키아 ②필립스 ③에릭슨 ④지멘스



8. 기업간(B2B) 전자상거래 시장이 급팽창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지난해 기업간 전자상거래 시장이 사상 처음으로 이 금액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의 지난해 B2B 거래는 얼마를 초과했을까.

①100조원 ②200조원 ③300조원 ④400조원



○인터넷 사이트 www.hankyung.com/nie에 무료회원으로 가입한 후 응모하시면 됩니다.

영어퍼즐은 ①번부터 ⑩번에 들어갈 알파벳을 순서대로 써넣으세요.


○정답은 다음호에 게재됩니다.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와 영어퍼즐 정답자 한 명을 추첨해 팬택&큐리텔에서 제공하는 최고급 휴대폰을 경품으로 드립니다.

또 정답자 10명을 추첨,교보문고가 제공하는 1만원 도서상품권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