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 중 해당 국가가 발행한 채권의 ‘부도 위험’이 높아질 때 함께 상승하는 수치는?

①CDS프리미엄 ②GDP디플레이터 ③이자보상배율 ④잠재성장률

2. 다음 중 기업 입장에서 ‘준조세’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①법정부담금 ②기부금 ③사회보험료 ④광고선전비

3. 구글·페이스북 등 유명 정보기술(IT) 기업의 본사는 이곳에 몰려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타클래라 일대의 기술 연구단지인 이곳은?

①산타랠리 ②실리콘밸리 ③요즈마 ④싱귤래리티

4. 프랑스 타이어 회사가 1900년대 초부터 발행한 세계적 권위의 식당 정보지다. 최근 국내 식당 ‘라연’과 ‘가온’이 별 세 개 등급을 받아 화제가 된 이 책은?

①론리 플래닛 ②미슐랭 가이드 ③르 몽드 ④그린 북

5. 특허권을 마구잡이로 사들인 뒤 기업을 상대로 특허침해 소송을 무더기로 제기, 이 보상금으로 수익을 올리는 회사를 가리키는 말은?

①헤드헌터 ②특허괴물 ③좀비기업 ④프리라이더

6. 이른바 ‘명품’이라 부르는 럭셔리 브랜드 중에서도 가격과 품질 면에서 최상급을 추구하는 ‘명품 중의 명품’을 뜻하는 말은?

①위버 럭셔리 ②엔트리 레벨 ③매스티지 ④파워 셀러

7. 평소 살벌하게 경쟁하던 2·3위 통신사인 KT·LG유플러스가 사물인터넷(IoT) 시장 선점을 위해 기술 상용화, 망 구축, 부품 구매 등을 공동 진행·협력하기로 했다. 이런 관계에 잘 맞는 단어는?

①카르텔 ②바이슈머 ③제로섬게임 ④프레너미

8. 한 여성이 평생에 걸쳐 낳을 수 있는 자녀 수의 평균을 가리킨다. 통상적으로 이것이 1.3 이하면 초저출산 사회로 분류되는 이 지표는?

①합계출산율 ②자연출산율 ③일반출생률 ④조출생률

sgsg.hankyung.com에서 응모하세요.

▶ 534호 퀴즈 정답 : 1.③ 2.① 3.③ 4.① 5.③ 6.① 7.③ 8.④
▶ 533호 당첨자 : 강도원 박수진 나윤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