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입자가 낸 보험료의 일부를 주식, 채권 등에 투자해 운용실적에 따라 계약자에게 투자 성과를 나눠주는 상품은?

①실손보험 ②변액보험
③재보험 ④종신보험

2. 보험회사의 보상책임을 분담하는 것으로 일명 ‘보험을 위한 보험’이라 한다. 한 보험사가 인수한 계약의 일부를 다른 보험사에 인수시키는 이것은?

①실손보험 ②변액보험
③재보험 ④종신보험

3. 두 나라가 서로의 통화를 약정된 환율에 따라 일정 시점에서 상호 교환하는 외환거래다. 유동성 위기 대비와 환 시세 안정이 목적인 이것은?

①선도거래 ②통화옵션
③통화선물 ④통화스와프

4. 기업이 느끼는 경기 상황을 보여주는 ‘기업경기실사지수’다. 100을 넘으면 경기를 좋게 보는 기업이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많고, 100 미만이면 그 반대라는 뜻의 이 지표는?

①BEP ②BSI ③CTO ④CSV

5. 매출이 그 이하로 줄면 손실이 나고, 그 이상으로 늘면 이익을 가져오는 지점인 손익분기점을 가리키는 말은?

①BEP ②BSI ③CTO ④CSV

6. 국가와 국가, 또는 한 국가와 세계의 경기가 같은 흐름을 보이지 않고 독자적인 움직임을 보이는 현상인 ‘탈동조화’를 가리키는 말은?

①디커플링 ②아웃소싱
③리쇼어링 ④레버리징

7. 공공자원의 운영을 완전히 개인의 자율에만 맡겨두면 자원이 고갈되는 위험에 처할 가능성이 있음을 설명하고자 할 때, 다음 중 활용할 수 있는 적절한 개념은?

①님비 현상 ②공유지의 비극
③플라자 합의 ④죄수의 딜레마

8. 유가증권시장이나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지 않은 주식을 말한다. 향후 기업공개가 이뤄졌을 때 높은 시세차익을 기대하고 투자하는 사람이 꽤 있지만 그만큼 위험도 큰 이것은?

①대장주 ②배당주
③자사주 ④장외주식

sgsg.hankyung.com에서 응모하세요.

▶ 528호 퀴즈 정답 : 1.③ 2.① 3.① 4.④ 5.② 6.① 7.④ 8.④
▶ 527호 당첨자 : 이지원, 박소영, 이수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