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파트와 단독주택의 장점을 취해 2~3층짜리 단독주택을 연속적으로 붙인 형태로 지은 집을 말한다. 서구에서 탄생했지만 요즘 국내에서도 관심이 큰 이 주거 형태는?

① 셰어하우스 ② 타운하우스
③ 땅콩주택 ④ 보금자리주택

2. 금리가 상승하면 채권가격은 ‘A’ 하고, 환율이 상승하면 원화값은 ‘B’ 한다. A와 B에 각각 맞는 말은?

① 상승, 상승 ② 상승, 하락
③ 하락, 상승 ④ 하락, 하락

3. 최근 1년간 수박 값이 10% 뛰었는데 수요량은 30% 감소했다고 하자. 이때 수박에 대한 수요탄력성은 어떻다고 해야 할까?

① 완전 탄력적 ② 탄력적
③ 비탄력적 ④ 완전 비탄력적

4. 독창성이 부족하고 남을 모방하기 좋아하는 기업, 사람, 제품 등을 이렇게 부른다. 다소 부정적인 뉘앙스가 담긴 이 말은?

① 바이오시밀러 ② 카피라이트
③ 프레너미 ④ 카피캣

5. 기업의 부채가 자산보다 많아 자기자본이 마이너스인 상태를 말한다. 상장사가 이 상태를 지속하면 주식시장에서 퇴출된다. 무엇일까?

① 추가경정예산 ② 완전 자본잠식
③ 분식회계 ④ 공개매수

6. 어떤 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마련한 정책 때문에 오히려 그 행위가 음지에서 더 은밀하게 확산되거나, 예상치 못한 새로운 부작용을 야기하는 현상은?

① 풍선효과 ② 외부효과 ③ 기저효과 ④ 플라시보 효과

7. 대사와 같은 외교사절을 임명하기 전 상대방 국가에 동의 여부를 묻는 외교적 관례를 가리킨다. ‘승인’을 뜻하는 프랑스어인 이것은?

① 코뮈니케 ② 페르소나
③ 아그레망 ④ 엠바고

8. ‘철의 여인’으로 불린 마거릿 대처가 물러난 이후 26년 만에 영국의 여성 총리로 취임한 사람의 이름은?

① 보리스 존슨 ② 테리사 메이
③ 데이비드 캐머런 ④ 앙겔라 메르켈

sgsg.hankyung.com에서 응모하세요.

▶ 521호 퀴즈 정답 : 1.② 2.④ 3.② 4.④ 5.② 6.① 7.③ 8.②
▶ 520호 당첨자 : 이은화 성승호 김창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