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용량이 늘어날 때 가격의 증가 속도는 이보다 훨씬 더 빨라지도록 설계된 요금체계를 말한다. 전기, 수도 등의 공공요금과 일부 세금에 적용되고 있는 이 방식은?

①일몰제 ②누진제
③인가제 ④허가제

2. 현재 국내에서는 산업자본이 은행을 소유할 수 없도록 하는 ‘은산분리’ 규제가 적용되고 있다. 은행법상 산업자본은 은행의 의결권 있는 지분을 몇 %까지 보유할 수 있을까?

①3% ②4% ③5% ④6%

3. 법인세 이자 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을 말한다. 기업 영업활동에 따른 현금창출 능력을 나타내는 것으로, 증시에서 회사의 수익성을 뜻하는 중요 지표로 활용하는 이것은?

①PER ②EBITDA ③ROA ④PBR

4. A사는 적대적 인수합병(M&A)을 방어하기 위해 회사 주인이 바뀌어 고위 임원이 퇴임하게 되면 어마어마한 액수의 퇴직금을 지급하도록 하는 제도를 만들었다. A사가 활용한 제도는?

①황금낙하산 ②스톡옵션
③포이즌필 ④그린메일

5. 전력 부족으로 넓은 지역의 전기가 일시에 모두 끊기는 최악의 상황을 말한다. 순간적으로 기억이나 의식을 잃는 의학적 현상에도 쓰는 이 용어는?

①워크 아웃 ②블랙 아웃
③베일 아웃 ④테이크 아웃

6. 낮의 길이가 긴 여름에 시곗바늘을 1시간 앞당기는 제도다. 일광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에너지 절감 효과를 누리기 위해 여러 선진국에서 활용하고 있는 이 정책은?

①프라임타임 ②인디언서머
③골든타임 ④서머타임

7. 다음 중 ‘미국 달러화’와 관련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안전자산 ②기축통화
③준비자산 ④위험자산

8. 탄탄한 상품 개발 능력을 갖춘 제조업체가 제품 자체 개발과 생산까지 마쳐 다른 업체에 납품하는 생산방식을 가리키는 말은?

①OTP ②OS ③OEM ④ODM

sgsg.hankyung.com에서 응모하세요.

▶ 521호 퀴즈 정답 : 1.① 2.② 3.③ 4.③ 5.④ 6.③ 7.② 8.①
▶ 520호 당첨자 :
김도형 송병훈 이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