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곳은 한국은행의 통화신용 정책에 관한 주요 사항을 심의·의결하는 정책 결정기구다. 지난 9일 국내 기준금리를 연 1.25%로 전격 인하한 이곳은?

①금융위원회 ②금융통화위원회

③연방준비제도이사회

④연방공개시장위원회

2. 자신이 가진 유리한 조건이나 정보를 활용해 다른 사람을 희생시켜 이득을 취하는 행위를 말한다. 우리말로 ‘도덕적 해이’라고 많이 번역해 쓰는 이곳은?

①티핑 포인트 ②모럴 해저드

③골든 크로스 ④갈라파고스

3. 일을 하지 않고 있고, 일을 할 의지도 없는 청년 무직자를 가리키는 말이다. 국내에도 80만명가량이 있는 것으로 추산되는 이들은?

①프리터족 ②딩크족

③니트족 ④모라토리엄족

4. 최근 감사원이 대우조선해양이 1조5000억원대의 ‘이것’을 했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경영실적을 좋게 보이게 하려고 장부를 조작하는 행위인 이것은?

①단식부기 ②분식회계

③조세피난 ④사내유보

5. 재판을 청구하면 최종 판결이 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그 이전에 발생할 피해를 막기 위해 법원이 일단 어떤 행위를 임시로 해줄 것을 요구하는 것은?

①항고 ②항소 ③가처분 ④헌법소원

6. 프랑스어로 ‘은행’과 ‘보험’의 합성어다. 은행이 자사 판매망을 통해 파는 보험상품을 뜻한다. 넓은 의미에서 은행과 보험사 간 종합적인 업무제휴를 포괄하는 이것은?

①방카슈랑스 ②오픈뱅킹

③하이브리드펀드 ④포타슈랑스

7. 다음 경제용어 중 범법행위를 저지른 것을 인정하는 조건으로 처벌을 회피하는 행위에 해당하는 것은?

①카르텔 ②엑시트 ③꺾기 ④리니언시

8. 마이크로소프트가 세계 최대 인맥공유 사이트로 유명한 이 업체를 262억달러(약 30조원)에 인수키로 해 화제가 됐다. 구직자와 채용자를 연결해 주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이것은?

①포스퀘어 ②페이스북

③넷플릭스 ④링크트인

sgsg.hankyung.com에서 응모하세요.

▶ 517호 퀴즈 정답 : 1.② 2.① 3.③ 4.① 5.① 6.③ 7.② 8.③
▶ 516호 당첨자 : 김경범 윤수진 김소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