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기자동차 신드롬을 몰고 온 미국 기업으로 국내 진출도 앞두고 있다. 최근 발표한 ‘모델3’라는 신제품에 35만대가 넘는 예약 구매가 몰려 화제가 된 이 회사는?

①우버 ②테슬라 ③BYD ④리프트


2. 외국투자기업이 현지 정부의 불합리한 정책이나 계약 위반 등으로 손실을 봤을 때 해당국 법원이 아니라 국제기구에 중재를 신청할 수 있는 ‘투자자국가소송제도’를 뜻하는 약어는?

①ISD ②SLBM ③ASEAN ④SUV


3. 부실기업을 구조조정하는 다음 여러 방식 중 기업 입장에서 가장 강도 높은 구조조정 방식으로 꼽히는 것은?

①자율협약 ②기업개선작업

③워크아웃 ④기업회생절차


4. 중간 위험을 배제하고 아주 안전하거나 위험한 ‘극과 극의 조합’으로 자산을 배분하는 포트폴리오 기법을 뜻하는 증시 용어는?

①바벨 전략 ②시스템 트레이딩

③쇼트 셀링 ④쇼트 커버링


5.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아 오피스, 오피스텔, 상가 등의 부동산에 투자하고 여기서 발생하는 임대수익과 매각차익을 투자자에게 배당으로 지급하는 부동산투자회사는?

①리츠 ②머니마켓펀드

③상장지수펀드 ④전환사채


6. 정부 지출이 늘면 민간 소비·투자가 감소한다는 경제학 용어다. 정부가 지출을 늘리려고 세금을 더 거두면 민간 소비로 흘러갈 돈이 줄고, 정부가 차입을 늘리면 이자율을 끌어올려 민간 투자가 줄어듦을 뜻하는 이것은?

①외부효과 ②승수효과

③구축효과 ④분수효과


7. 정부가 정한 일정 수입량까지는 저율의 관세를 부과하고, 이를 초과하면 고세율을 적용하는 방식이다. 탄력관세의 일종인 이것은?

①양허관세 ②할당관세

③상계관세 ④조정관세


8. 나라마다 상대적으로 더 유리한 산업에 집중하고, 나머지는 다른 국가와 무역을 하면 결국 모두에게 유리하다는 내용의 경제학 이론은?

①수요공급의 법칙 ②한계효용체감의 법칙 ③절대우위론 ④비교우위론

sgsg.hankyung.com에서 응모하세요.

▶ 516호 퀴즈 정답 : 1.② 2.③ 3.① 4.① 5.② 6.② 7.② 8.②
▶ 515호 당첨자 : 안수정 조철휘 김나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