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 나라 안에서 생산된 최종재화와 서비스의 시장가치를 모두 합한 것이다. 수십년간 대표적인 경제력 척도로 쓰였지만 ‘디지털 시대’에는 한계를 드러낸다는 지적도 받는 이 지표는?

(1) 국내총생산(GDP) (2) 국민총생산(GNP) (3) 국민총소득(GNI) (4) 한계수익(MR)

2. 중국 휴대폰업체인 이 회사가 최근 삼성전자에 특허권 침해소송을 냈다. 세계 최대 통신장비업체이기도 한 이 회사는?

(1) 샤오미 (2) 화웨이 (3) 폭스콘 (4) 알리바바

3. 최근 중국 증시 침체로 국내 투자자들의 이 거래가 크게 위축됐다. 상하이 증권거래소와 홍콩 증권거래소 간의 교차매매를 허용하는 제도인 이것은?

(1) 후강퉁 (2) 헤이하이쯔 (3) 바이두 (4) 만만디

4.미국이 최근 이 나라에 대해 살상무기 수출금지 조치를 전면 해제하는 등 적대적 유산 청산과 관계 완전 정상화에 나섰다. 국내 기업의 진출도 활발한 이곳은?

(1) 베네수엘라 (2) 베트남 (3) 필리핀 (4) 일본

5. 이 분야에서 삼일, 안진, 삼정, 한영 등이 국내를 대표하는 ‘빅4’로 꼽힌다. 어느 분야일까?

(1) 로펌 (2) 사모펀드 (3) 회계법인 (4) 헤지펀드

6. 제조업체가 권장소비자가격을 표시하지 않고, 최종 판매업자가 가격을 자율적으로 책정해 판매하도록 하는 제도를 무엇이라 할까?

(1) 카르텔 (2) 오픈 프라이스 (3) 서킷 브레이커 (4) 블록 세일

7. 이곳이 내년께 건물을 이전하면서 지하금고에 보관하던 수조원대 현금을 임시 거처로 옮기는 ‘수송작전’이 벌어질 것이라 한다. 지금은 서울 남대문로에 있는 이곳은?

(1) 금융위원회 (2) 한국은행 (3) 수출입은행 (4) 산업은행

8. 회사 경영진에 속하지 않는 이사를 말한다. 평소에는 자기 직업에 종사하다 분기 1회 정도 열리는 이사회에 참석해 기업 경영활동을 감시하는 역할을 하는 이 사람들은?

(1) 감사위원 (2) 상임이사 (3) 사내이사 (4) 사외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