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기금, 자산운용사 등 기관투자가가 기업 의사결정에 적극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의결권 행사지침을 말한다. 국내 도입 추진을 놓고 찬반이 나뉜 이것은?

①스튜어트십 코드 ②코드 원

③필리버스터 ④볼커 룰



2. 정부가 외환보유액 일부를 투자용으로 출자해 조성한 펀드다. 해외 채권부터 금융회사, 에너지회사, 항만, 통신, 원자재, 사모펀드 등 다양한 자산에 투자하는 이것은?

①적립식펀드 ②사모투자펀드

③헤지펀드 ④국부펀드



3. 법률이나 규제의 효력이 일정 기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사라지도록 한 제도를 무엇이라 부를까?

①신고제 ②허가제

③일몰제 ④총량제



4. 1990년대 외환위기 전까지 이른바 ‘조상제한서’로 통용되던 5대 대형 시중은행이 있었다. 이들 중 사라졌던 명칭이 최근 다시 부활한 곳은?

①조흥은행 ②상업은행

③제일은행 ④한일은행







5. 소비자에게 똑같은 효용을 주는 상품 묶음의 조합을 선으로 나타낸 것이다. 일반적으로 재화가 두 개일 때 원점에 대해 볼록하고 우하향하는 형태가 되는 이것은?

①필립스곡선 ②로렌츠곡선

③등생산량곡선 ④무차별곡선



6. 실업률과 임금상승률의 상관관계를 선으로 나타낸 것이다. 실업률이 낮을수록 물가상승률이 높고, 반대로 물가상승률이 낮을수록 실업률은 높다는 점을 나타내는 이것은?

①필립스곡선 ②로렌츠곡선

③등생산량곡선 ④무차별곡선



7. 금융회사로부터 범죄와 관련 있는 자금 세탁, 불법적인 자금 해외 반출 등의 금융거래 정보를 수집·분석해 수사기관에 제공하는 금융위원회 산하기관은?

①금융감독원 ②금융정보분석원

③한국거래소 ④부패방지위원회



8.

인터넷 서버에 접속해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저장하고 사용하는 서비스다. 사용자가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따로 구입할 필요가 없는 이 방식은?

①레인보우 ②스모그

③클라우드 ④썬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