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1] 자산시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일반적으로 자산가격이 비쌀 때 판다.

② 시장이 효율적이면 자산가격 변화를 예측하기 쉬워진다.

③ 자산가격이 비싸더라도 더 오를 것으로 예상하면 팔지 않는다.

④ 시장이 효율적이면 시장 평균 수익률보다 높은 수익률을 거두기 어렵다.

⑤ 자산시장에서 거래가 이뤄지는 것은 자산가격에 대한 참가자들의 예상이 다르기 때문이다.



[문2] 다음은 효율적 시장가설을 설명하는 주장들이다. 올바른 설명을 연결한 것은?

가. 효율적 시장가설은 합리적 기대가설이 아니라 적응적 기대가설에 기반을 둔다.

나. 이 가설에 따르면 투자자는 가능한 한 모든 정보를 활용해 주가를 예측한다.

다. 주식시장이 효율적이면 주가는 그 회사의 내재가치를 정확하게 반영한다.

라. 일부 투자자가 비합리적인 경우 주식시장 또한 비합리적으로 움직인다.

마. 준강형 가설에 따르면 내재가치의 변화가 없는 한 차익거래는 기대하기 힘들다.

①가,나,마 ②다,라 ③가,라 ④나,다,마 ⑤나,다,라,마

[정답과 해설]

[문1] 효율적인 시장에서는 정보를 이용해 시장 평균보다 높은 초과수익을 올릴 수 없다. 정답 ②

[문2] 합리적 기대가설은 사람들이 미래를 예측하고 자신의 행동을 수정하려고 할 때 과거의 통계적 자료를 비롯해 모든 지식과 정보를 적절히 사용한다고 설명한다. 이에 비해 적응적 기대가설은 사람들이 과거 정보를 중시하며 점진적으로 행동을 변화시킨다고 주장한다.

효율적 시장가설은 합리적 기대가설에 기반을 둔 것이다.

약형에서는 과거의 모든 정보가,준강형에서는 현재 공개된 모든 정보가,강형에서는 공개된 정보뿐 아니라 비공개된 내부정보까지도 주가에 반영된다는 것이다. 정답 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