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패션·뷰티 업종에서 해당 브랜드의 콘셉트 설정과 디자인 개발 등을 총괄하는 사람이다. 흔히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에도 비유되는 이 직책은 무엇일까?

(1) 큐레이터 (2) 헤드헌터 (3) 슈퍼바이저 (4)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2. 일정 시점을 기준으로 기업의 재정상태를 일람할 수 있게 나타낸 재무제표다. 모든 자산을 차변(왼쪽)에, 모든 부채와 자본은 대변(오른쪽)에 기재하는 방식인 이것은?

(1) 대차대조표 (2) 손익계산서 (3) 현금흐름표 (4) 자본변동표

3. 가격 변동에 대응해 수요량은 대체로 즉각 반응하는 데 비해 공급의 반응은 지체되면서 일어나는 현상을 말한다. 이를 수요공급곡선 상에 나타냈을 때의 모양을 본뜬 이 용어는?

(1) 개미집 이론 (2) 거미집 이론 (3) 벌집 이론 (4) 새집 이론

4. 성장 가능성이 있지만 아직은 경쟁력이 충분히 발달하지 못한 미성숙 산업을 뜻하는 말은?

(1) 유치산업 (2) 사양산업 (3) 후방산업 (4) 기간산업

5. 기업이 인수·합병(M&A)이나 대형 개발사업을 벌일 때 경영에 참여하지 않고 자금을 조달해주는 투자자다. 배당금 또는 원리금 형태로 수익을 취하는 이 사람은?

(1) 스트래티지스트 (2) 전략적투자자 (3) 재무적투자자 (4) 역행투자자

6. 모래와 진흙이 단단하게 굳어진 암석 안에 저장된 가스를 말한다. 세계 각국이 원유에 대한 에너지 수입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개발에 앞다퉈 나서기도 한 이것은?

(1) 두바이유 (2) 브렌트유 (3) 온실가스 (4) 셰일가스

7. 주식 한 주의 액면가격을 쪼개서 주식 수를 늘리는 것을 말한다. 해당 기업의 자본금 등은 변하지 않지만 주식의 유통물량이 많아지는 이것은?

(1) 무상감자 (2) 유상감자 (3) 액면분할 (4) 대차거래

8. 국제 무역·금융 거래에서 주로 통용되는 통화를 말한다. 아직까지는 미국 달러화가 대표적인 이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 용어는?

(1) 통화바스켓 (2) 기준통화 (3) 기축통화 (4) 단일통화

sgsg.hankyung.com에서 응모하세요.

▶ 473호 퀴즈 정답 : 1 (2) 2 (3) 3 (4) 4 (4) 5 (3) 6 (1) 7 (3) 8 (3)

▶ 472호 당첨자 : 최혜영 이정웅 김윤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