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정 조건 아래 다른 증권으로 전환할 수 있는 채권인 ‘조건부 자본증권’을 말한다. 평소에는 채권이지만 유사시 투자 원금이 주식으로 강제 전환되거나 상각될 수 있는 이 상품은?

(1) 코코본드 (2) 정크본드 (3) 유로본드 (4) 쇼군본드

2. ‘절약의 역설’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경제학자 케인스가 강조했다.
(2) 불황 때는 오히려 소비 자제가 도움이 된다.
(3) 개개인에게 좋은 행동이 경제 전체로는 해로울 수 있다.
(4) 국내총생산(GDP) 결정에서 총수요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3. 다음 중 국민경제에서 소비지출을 증가시키는 예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이자율의 하락 (2) 부의 증가 (3) 미래소득의 증가 예상 (4) 물가의 상승

4. 예금금리와 대출금리의 차이를 뜻하는 말로, 이것이 커지면 금융회사의 수입도 그만큼 늘어나게 된다. 무엇일까?

(1) 예대마진 (2) 중도해지금리 (3) 기준금리 (4) 콜금리

5. 초고층 빌딩이 들어서거나 건립을 추진한 곳에서는 우연의 일치로 거의 예외 없이 경제적 후유증이나 불행한 사건이 뒤따랐다는 속설을 무엇이라 부르나?

(1) 바나나 신드롬 (2) 마천루의 저주 (3) 사유지의 비극 (4) 농부의 역설

6. 다음 중 고전 경제학의 창시자인 영국의 경제학자 애덤 스미스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국부론 (2) 자유방임주의 (3) 혼합경제 (4) 보이지 않는 손

7. ‘허용된 것’이라는 뜻의 아랍어로, 이슬람 율법상 먹고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된 식품·의약품·화장품 등에 붙여지는 인증을 무엇이라 할까?

(1) 라마단 (2) 수쿠크 (3) 할랄 (4) 무슬림

8. 투자 목적으로 모았지만 실제 투자 집행이 이뤄지지 않은 자금을 뜻한다. 총포류 발명 초창기 전쟁 준비를 위해 마른 화약을 비축했던 것이 현대 금융시장으로 쓰임이 확대된 이 말은?

(1) 섀도우 뱅킹 (2) 핫 머니 (3) 드라이 파우더 (4) 오일 머니

sgsg.hankyung.com에서 응모하세요.

▶ 470호 퀴즈 정답 : 1 (3) 2 (1) 3 (3) 4 (2) 5 (1) 6 (2) 7 (2) 8 (3)

▶ 469호 당첨자 : 정민주 이형구 박성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