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0%대에 그치면서 ‘이것’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물가가 하락하며 경제활동이 전반적으로 위축되는 현상을 뜻하는 이 말은?

(1) 인플레이션 (2) 디플레이션 (3) 하이퍼인플레이션 (4) 스태그플레이션

2. 국방, 치안 등의 서비스와 도로, 공원 등의 시설들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1) 공공재 (2) 사치재 (3) 기펜재 (4) 열등재

3. 경제학의 세분화된 여러 분야 가운데 수학과 통계 기법을 활용해 경제이론을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학문을 무엇이라 할까?

(1) 금융경제학 (2) 미시경제학 (3) 거시경제학 (4) 계량경제학

4. 두 나라가 자국 통화를 상대국에 맡기고 상대방 통화를 맞교환하는 방식으로 단기 차입할 수 있도록 하는 이 계약은?

(1) 통화선물 (2) 통화옵션 (3) 통화스와프 (4) 선도거래

5. 1월1일부터 한·캐나다 간에 ‘이것’이 발효돼 캐나다구스, 아이스와인, 바닷가재 등의 수입가격이 낮아질 전망이다. 이것은 무엇일까?

(1) 투자자국가소송제도(ISD)
(2)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
(3) 세이프가드
(4) 자유무역협정(FTA)

6. 은행에서 판매하는 보험상품을 ‘이것’이라 한다. 넓은 의미에서 은행과 보험사 간의 공동 상품 개발이나 종합적인 업무 제휴도 뜻하는 이것은?

(1) 방카슈랑스 (2) 오픈뱅킹 (3) 하이브리드펀드 (4) 포타슈랑스

7. 영어로는 ‘patent troll’이라 한다. 각국의 특허를 사들인 뒤 기업을 상대로 특허 침해 소송을 무더기로 제기해 수익을 올리는 회사를 비꼬는 이 말은?

(1) 기업사냥꾼 (2) 특허괴물 (3) 무임승차자 (4) 서킷브레이커

8. 개발도상국이 성장동력 부족으로 인해 선진국으로 한 단계 발전하지 못한 채 경제 성장이 정체돼 버리는 현상을 뜻하는 말은?

(1) 승자의 저주 (2) 피터팬 증후군 (3) 중진국의 함정 (4) 레온티에프 역설

sgsg.hankyung.com에서 응모하세요.

▶ 454호 퀴즈 정답: 1① 2② 3② 4 ② 5② 6② 7② 8①
▶ 453호 당첨자 : 박경태 이태현 김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