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쌀 관세화 문제는 정부와 학계, 농민단체 등이 얽힌 오랜 논란거리다. 다음 중 ‘관세화’의 의미를 잘 설명한 것은?

(1) 시장 개방 (2) 수입량 제한 (3) 수출량 제한 (4) 관세율 대폭 인상

2. 정부가 최근 발표한 투자 활성화 대책 중에 주식시장의 가격제한폭을 확대하는 내용이 들어갔다. 현재 유가증권시장(코스피)의 일일 가격 제한 폭은?

(1) 10% (2) 15% (3) 20% (4) 25%

3. ‘벤처 신화’ 휴대폰 업체 팬택이 최근 이것을 신청했다. 파산 위기에 처한 기업의 경영을 법원에서 지정한 제3자가 관리하도록 하는 제도를 말하는 이것은?

(1) 워크아웃 (2) 자율협약 (3) 법정관리 (4) 개인회생

4. 트레이더들이 컴퓨터로 주문을 입력하는 과정에서 실수를 범하는 것을 뜻하는 용어다. 자판보다 굵은 손가락 탓에 잘못 입력해 주문을 내는 것을 가리키는 이 말은?

(1) 매직 핑거 (2) 팻 핑거 (3) 빅 핑거 (4) 원 핑거

5. 1년간 거둬들인 근로소득세를 다시 따져보고, 실소득보다 많은 세금을 냈으면 그만큼 돌려주거나 반대의 경우 추가 징수하는 절차다. 일명 ‘13월의 월급’이라 불리는 이것은?

(1) 세액공제 (2) 연말정산 (3) 소득공제 (4) 재형저축

6. 주식 1주의 가격을 쪼개서 주식 수를 늘리는 것을 말한다. 주식 유통 물량이 많아져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은 이것은?

(1) 무상감자 (2) 유상감자 (3) 액면분할 (4) 대차거래

7. 한 나라 경제가 보유한 노동, 자본, 기술 등 생산요소를 모두 활용하면서도 물가 상승의 부작용 없이 달성할 수 있는 최적의 성장률을 가리키는 경제학 용어는?

(1) 실질성장률 (2) 잠재성장률 (3) 총요소생산성 (4) 한계효용

8. 최근 외식업체들이 이 방식으로 해외 진출을 많이 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본사가 해외에 직접 진출하는 대신 해당국 사업자에 브랜드 사용권과 사업권을 제공하고 이에 따른 수수료와 로열티를 받는 형태는?

(1) 마스터 프랜차이즈 (2) 마스터 셰프 (3) 오버나이트 론 (4) 신디케이트 론

sgsg.hankyung.com에서 응모하세요.

▶ 438호 퀴즈 정답: 1② 2③ 3② 4③ 5③ 6② 7③ 8④

▶ 437호 당첨자 : 김용욱 유정은 김남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