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부가 부동산 매매 활성화를 위해 이것을 현행 50~60%에서 70%로 높이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주택을 담보로 대출받을 때 적용받는 집값 대비 대출 가능한도, 즉 ‘담보인정비율’을 뜻하는 이 용어는?

①DTI ②LTV ③PER ④ROE

2. 요즘처럼 경기 침체와 소비 위축이 극심하다고 판단될 때, 정부가 꺼낼 수 있는 카드로 가장 거리가 먼 것 것은?

①추경예산 편성 ②기준금리 인하 ③적자재정 확대 ④부가가치세율 인상

3. 최근 국내에서 신용평가사들의 등급 산정을 놓고 논란이 많았다. 다음 중 전 세계적으로 국가나 기업들의 신용등급을 매기는 ‘세계 3대 신용평가사’로 꼽히는 업체가 아닌 것은?

①골드만삭스 ②피치 ③무디스 ④스탠더드앤드푸어스

4. 인터넷이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불특정 다수로부터 투자자금을 모으는 것을 말한다. 소액 투자를 다수 모아 거액을 마련할 수 있는 게 장점인 이것은?

①크라우드 펀딩 ②프로젝트 파이낸싱 ③서브프라임 모기지 ④시스템 트레이딩

5. 국가끼리 약정을 맺어 각국의 통화를 일정 조건과 시점에서 약정된 환율에 따라 상호 교환하는 외환거래를 가리키는 말은?

①통화선물 ②통화스와프 ③콜옵션 ④풋옵션

6. 최근 폐막한 2014 브라질월드컵 우승국의 총리 이름은 무엇일까?

①지우마 호세프 ②앙겔라 메르켈 ③폴 크루그먼 ④제이콥 주마

7. 기업이 재무제표상 이익을 내고 있고 외관상 건전한 영업활동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시적으로 현금 흐름이 막혀 이를 감당하지 못할 경우 벌어지는 상황은?

①워크아웃 ②개인파산 ③분식회계 ④흑자도산

8. 혁신형 기술과 아이디어를 보유한 초기 창업 단계의 벤처기업을 말한다. 증시 상장이나 인수합병(M&A)을 통한 대규모 자금 조달 이전의 단계에 있는 이들 기업을 무엇이라 할까?

①스팩 ②스타트업 ③PEF ④SWF

sgsg.hankyung.com에서 응모하세요.

▶ 436호 퀴즈 정답 :
1④ 2③ 3① 4② 5① 6① 7① 8③
▶ 435호 당첨자 : 정연실 이동현 김성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