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커뮤니케이션과 카카오가 전격 합병한다는 뉴스가 많은 화제를 뿌렸다. 게임 사이트 ‘한게임’을 창업한 국내 벤처 1세대로, 현재 카카오 의장이자 통합법인 다음카카오의 최대주주가 될 사람은?

(1)이재웅 (2)김범수 (3)이해진 (4)김택진

2. 주식, 채권 등 전통적 투자자산이 아닌 다른 자산에 투자하는 방식이다. 부동산, 사모펀드, 헤지펀드, 벤처기업, 원자재, 선박, 자원 등 넓은 대상을 아우르는 이 개념은?

(1)기관투자 (2)대체투자 (3)파생상품 (4)선물옵션

3. 다음 중 기업 ‘준조세(準組稅)’로 보기 어려운 것은?

(1)법정부담금 (2)기부금 (3)사회보험료 (4)광고선전비

4. 최근 자주 등장하는 ‘모디노믹스’라는 신조어는 어느 나라의 정치·경제적 상황을 반영한 말일까?

(1)우크라이나 (2)러시아 (3)인도 (4)나이지리아

5. 법률이나 규제의 효력이 일정 기간 지나면 자동적으로 사라지도록 하는 제도다. 정책이 시대의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계속 남아 있는 폐단을 줄이기 위해 도입된 것은?

(1)총량제 (2)일몰제 (3)인가제 (4)누진제

6. 대량 생산하는 업체가 소량 생산 업체에 비해 이익을 쉽게 내는 것은 흔히 ‘이것’ 때문이라 설명한다. 생산 규모가 커질수록 각종 비용 절감 효과가 늘어나 이익이 증가하는 현상을 뜻하는 이것은?

(1)범위의 경제 (2)규모의 경제 (3)레온티에프 역설 (4)절약의 역설

7. 최근 별세한 이 경제학자는 1992년 노벨경제학상 수상자다. 경제학이 잘 다루지 않던 인종, 결혼, 교육, 범죄 등 인간의 모든 행위를 경제학 관점에서 접근, 학문의 새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는 이 사람은?

(1)로널드 코즈 (2)폴 새뮤얼슨 (3)밀턴 프리드먼 (4)게리 베커

8. 프랑스 경제학자인 이 사람이 부의 불균형 문제를 소재로 쓴 ‘21세기 자본론(Capital in the Twenty-First Century)’이라는 책이 요즘 화제다. 국내에서도 찬반이 극명하게 엇갈리고 있는 이 사람은?

(1)토마 피케티 (2)짐 로저스 (3)유진 파마 (4)폴 크루그먼

sgsg.hankyung.com에서 응모하세요.

▶ 429호 퀴즈 정답: 1 (1) 2 (3) 3 (2) 4 (2) 5 (1) 6 (2) 7 (2) 8 (1)

▶ 428호 당첨자: 배한이 박소진 송오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