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매년 5월 초 미국 네브래스카주의 중소도시 오마하에서 주주총회를 여는 투자회사 벅셔해서웨이의 회장이다. ‘오마하의 현인’ ‘투자의 귀재’로 불리는 이 사람은?

(1)짐 로저스 (2)워런 버핏 (3)루퍼트 머독 (4)누리엘 루비니



2. 주가지수에 영향력이 큰 종목 위주로 펀드에 편입해 수익률이 주가지수를 따라가게 만든 투자상품이다. 일종의 주식시장 ‘복제’와 같은 형태로 만들어지는 이 펀드는?

(1)뮤추얼펀드 (2)사모펀드 (3)주식형펀드 (4)인덱스펀드



3.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제품을 구경만 하고 실제 구매는 값이 싼 온라인, 홈쇼핑 등을 이용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그루밍(grooming)

(2)쇼루밍(showrooming)

(3)크래킹(cracking)

(4)바잉 파워(buying power)



4. 불법적인 거래가 음성적으로 이뤄지는 ‘암시장’을 뜻한다. 마약, 무기, 문화재, 인신 매매 등이 대표적 사례인 이것은?

(1)블랙스완 (2)블루오션 (3)레드오션 (4)블랙마켓



5. 회사의 한 해 총 배당금을 당기순이익으로 나눠 산출하는 지표다. 값이 높을수록 회사가 벌어들인 이익을 주주들에게 많이 돌려준다는 뜻의 이것은?

(1)배당수익률 (2)배당성향 (3)주가수익비율 (4)자기자본비율



6. 특정 국가나 기업이 해외에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다른 나라에서 발행하는 ‘국제채권’의 종류가 아닌 것은?

(1)사무라이본드 (2)딤섬본드 (3)판다본드 (4)정크본드



7. 고전경제학의 창시자인 영국의 경제학자 애덤 스미스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국부론 (2)자유방임주의 (3)혼합경제 (4)보이지 않는 손



8. 신용카드 회원이 일시불과 현금서비스 등 이용금액 가운데 일부만 결제하면 나머지 결제금액 상환을 계속 연장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는?

(1)할부결제 (2)카드론 (3)리볼빙 (4)선포인트



sgsg.hankyung.com에서 응모하세요.

▶ 426호 퀴즈 정답: 1(2) 2(3) 3(2) 4(3) 5(1) 6(4) 7(1) 8(1)

▶ 425호 당첨자 : 최다솜 김원중 장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