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배우 천송이는 높은 수익률로 ‘대박’을 터뜨리기보다 원금 손실 가능성 낮은 안전한 금융상품을 선호한다. 다음 중 천송이가 투자할 가능성이 제일 낮아 보이는 금융상품은?

(1)정기예금 (2)인덱스펀드 (3)콜옵션 (4)국채



2. 향후 주가가 더 떨어질 것으로 예상될 때 현재 주식가격이 매입 당시보다 낮더라도 추가 손실을 막기 위해 주식을 팔아버리는 것을 뜻하는 말은?

(1)손절매 (2)환차손 (3)공매도 (4)대차거래



3. 임직원에게 일정 기간이 지난 후 회사의 주식을 약정 당시의 가격으로 살 수 있는 권리를 주는 제도다. 직원 스스로 경영 개선에 노력하도록 유도하는 효과가 있는 이것은?

(1)풋옵션 (2)콜옵션 (3)스톡옵션 (4)선물옵션



4. 주식에 투자할 때 위험을 줄이고 투자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여러 종목에 분산 투자하는 것을 가리키는 용어는?

(1)워크아웃 (2)포트폴리오 (3)레버리지 (4)패스트트랙



5. 사람의 주관적 판단을 배제하고 미리 입력된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해 매매하는 것으로 주로 선물옵션에서 활용되고 있는 방식은?

(1)시스템트레이딩 (2)캐리트레이드 (3)아비트리지 (4)수의계약



6. 수학과 통계기법을 활용해 경제이론을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경제학의 한 분야다. 과거 자료에 기초한 정교한 경제 분석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는 이 학문은?

(1)금융경제학 (2)거시경제학 (3)미시경제학 (4)계량경제학



7. 경제지표를 산출할 때 기준시점과 비교시점의 상대적 위치에 따라 경제지표가 실제 상황보다 위축되거나 부풀려지는 일종의 착시현상은?

(1)기저효과 (2)낙수효과 (3)분수효과 (4)승수효과



8. 기존 의약품의 특허기간이 끝난 뒤에 다른 제약사가 공개된 기술과 원료를 이용, 같은 약효와 품질을 갖도록 만든 복제 의약품을 뜻하는 말은?

(1)바이오시밀러 (2)제네릭 (3)바이오매스 (4)카이젠


sgsg.hankyung.com에서 응모하세요

▶ 419호 퀴즈 정답: 1-(1) 2-(2) 3-(4) 4-(2) 5-(2) 6-(2) 7-(1) 8-(4)

▶ 418호 당첨자: 조성준 신명철 채아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