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어로 ‘Internet of Things’인데 우리말은 보통 ‘이것’이라 부르고 있다. 어떤 물건에 블루투스, 근거리 무선통신(NFC) 칩 등을 부착해 사람의 도움 없이 알아서 정보를 교환할 수 있도록 하는 이 기술은?

(1)무선인터넷 (2)사물인터넷 (3)증강현실 (4)가상현실



2. 기업 임원 A는 직무수행 중 알게 된 미공개 정보를 활용해 주식을 거래했다. B도 A로부터 정보를 전해듣고 주식을 거래했다. A와 B는 어떤 잘못을 저질렀을까?

(1)가장매매 (2)통정매매 (3)내부거래 (4)내부자거래



3. 매월 국내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곳이다. 한국은행 안에 설치된 합의제 결정 기구로, 한국은행 총재가 위원회 의장을 겸임하고 있는 이곳은?

(1)기획재정위원회 (2)금융통화위원회 (3)금융위원회 (4)금융감독원



4. 국내 기준금리는 8개월째 동결되고 있다. 현재 국내 기준금리는 얼마일까?

(1)연 1.0% (2)연 1.5% (3)연 2.0% (4)연 2.5%



5. 채권이나 대출금리를 정할 때 신용도에 따라 기준금리에 덧붙이는 가산금리를 말한다. 신용도가 떨어질수록 더욱 높아지는 이것은?

(1)스프레드 (2)코픽스 (3)콜금리 (4)지급준비율



6. 주식을 2~3분 단위로 짧게 보유했다 파는 것을 하루에 수십~수백번 반복해 차익을 얻는 ‘초단타매매자’를 가리키는 말은?

(1)헤저(hedger) (2)스캘퍼(scalper) (3)위험회피자(risk averter) (4)재정거래자(arbitrager)



7. 회사가 사외 금융기관에 매년 일정액을 적립하고, 근로자가 회사를 떠날 때 연금 또는 일시금을 지급받도록 하는 제도를 무엇이라 할까?

(1)연기금 (2)개인연금 (3)국민연금 (4)퇴직연금



8. 여행객 규모와 생산유발 효과가 커 관광산업의 새 영역으로 주목받는 네 분야를 ‘MICE’라고 한다. 다음 중 MICE와 거리가 먼 것은?

(1)기업 회의 (2)인센티브 관광 (3)국제 회의 (4)어학 연수

sgsg.hankyung.com에서 응모하세요.

▶ 413호 퀴즈 정답: 1-④ 2-① 3-① 4-③ 5-④ 6-② 7-④ 8-②

▶ 412호 당첨자: 김진솔 김용희 김화림

▶ 후원 : KB국민은행 KEB외환은행 신한은행 한국투자증권 우리은행 하나금융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