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최근 LS그룹이 원전비리 책임을 지고 자회사 JS전선을 정리키로 했다. 이를 위해 대주주가 사재를 출연해 소액주주들 주식을 주당 6200원에 사들이는 ‘이것’을 한 뒤 상장 폐지한다. 이것에 들어갈 말은?

(1)장외거래 (2)분식회계 (3)조회공시 (4)공개매수



2. 외국에서 ‘해고통지서’를 뜻한다. 해고를 통보할 때 특정 색상의 종이에 넣어 전달한 데서 유래한 이 말은?

(1)핑크 슬립 (2)레드 슬립 (3)블랙 슬립 (4)그레이 슬립



3. 우리말로는 ‘틈새시장’이라 한다. 기발한 아이디어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찾을 수 있는 영역이기도 한 이것은?

(1)니치 마켓 (2)하이퍼 마켓 (3)블랙 마켓 (4)그레이 마켓



4. 기업이나 나라의 살림살이를 분석할 때 유동부채(단기부채)냐 고정부채(장기부채)냐를 구분하는 기준은 통상적으로 얼마 안에 만기가 돌아오는지를 기준으로 할까?

①3개월 ②6개월 ③1년 ④2년





5. 이른바 ‘엔저 현상’이 강해지면 나타날 수 있는 현상중 가장 설득력이 떨어지는 것은?

(1)쇼핑하러 한국에 오는 일본 관광객 감소
(2)소니 TV 대비 삼성 TV의 수출 경쟁력 하락
(3)일본 수출 비중이 높은 한국 기업의 수익성 개선
(4)일본 유학 중인 자녀를 둔 한국 학부모의 부담 증가



6. 화장품, 의약품, 건강보조식품, 생활용품 등을 모아놓고 파는 소매점이다. 국내에선 ‘올리브영’ ‘왓슨스’ 등이 대표적인 이 업종은?

(1)버추얼스토어 (2)드러그스토어 (3)플래그십스토어 (4)프랜차이즈스토어



7. 은행권 밖에서 은행과 비슷한 신용중개 서비스를 하면서 은행과 같은 엄격한 감독과 규제를 받지 않는 신용공여를 총칭하는 말은?

(1)블랙 마켓 (2)화이트 마켓 (3)프라이빗 뱅킹 (4)섀도 뱅킹



8. 원래는 ‘만리장성’을 뜻하는 말이지만, 같은 기업이나 계열사 간에 이뤄지는 불필요한 정보 교류를 차단하기 위한 장치나 제도를 가리키기도 하는 이 용어는?

(1)파이어월 (2)차이니즈 월 (3)인포메이션 갭 (4)파놉티콘

sgsg.hankyung.com에서 응모하세요.

▶ 412호 퀴즈 정답: 1-(2) 2-(3) 3-(1) 4-(1) 5-(2) 6-(2) 7-(4) 8-(2)

▶ 411호 당첨자: 박기영 정향미 최인미


▶ 후원 : KB국민은행 KEB외환은행 신한은행 한국투자증권 우리은행 하나금융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