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박근혜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정상회담에서 북한과 러시아의 이 합작사업에 한국 기업도 참여하기로 합의했다. 북한과 러시아를 잇는 철로를 개·보수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이 사업은?

①나진-하산 프로젝트 ②나진-선봉 프로젝트 ③유라시아 이니셔티브 ④치앙마이 이니셔티브



2. 채권, 통화, 주식, 원자재 등 기초자산을 바탕으로 미래의 가격 변동에 따른 손실을 줄이기 위해 만든 금융상품을 말한다. 선물, 옵션, 스와프 등이 대표적인 이것은?

①결합상품 ②파생상품 ③재판매상품 ④미끼상품



3. 겨울철에 각 구단이 팀의 전력을 강화하기 위해 선수 영입과 연봉 협상에 나설 때를 뜻하는 스포츠 용어다. 난로 주변에 둘러앉아 협상했다는 데서 유래한 이 말은?

①플레이오프 ②스토브리그 ③와인드업 ④라인업



4. 은행, 증권사, 보험사 등에서 만들어진 계좌 중 잔액은 남아 있지만 거래가 끊긴 지 오래된 계좌를 무엇이라 하는가?

①차명계좌 ②가상계좌 ③휴면계좌 ④랩 어카운트



5. 기업 인수합병(M&A)만을 목적으로 세운 명목상의 회사로 설립 후 다수의 투자자에게서 자금을 조달한 뒤 증시에 상장하고, 이후 비상장 우량기업의 합병에 나서는 이것은?

①SPAC ②IB ③KRX ④PEF



6. 두 곳 이상의 기관이 같은 투자 대상에 공동 투자하는 것으로 한 기관이 자금을 투자할 때 다른 한 곳도 그에 맞춰 금액을 정한다. 금융사, 기업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되는 이것은?

①하이일드펀드 ②하이브리드펀드 ③매칭펀드 ④뮤추얼펀드



7. 다음 중 ‘완전고용’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취업하고자 하는 사람과 일자리 수가 일치하는 상태 ②비자발적 실업이 없는 상태 ③실업자가 0명인 상태 ④통상 실업률이 3~4%인 상태



8. 기존의 전력망에 정보기술(IT) 서비스를 접목해 전력 공급자와 소비자가 양방향으로 실시간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전력 효율을 높이는 차세대 지능형 전력망을 가리키는 말은?

①하이브리드 ②에코드라이브 ③스마트미터 ④스마트그리드

www.sgsgi.com에서 응모하세요.



▶ 406호 퀴즈 정답: 1-② 2-③ 3-③ 4-① 5-③ 6-④ 7-② 8-②

▶ 405호 당첨자: 최승혁 신지영 조동한

▶ 후원 : KB국민은행 하나금융그룹 한국투자증권 신한은행 우리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