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난달 1일부터 16일간 이어졌던 미국 연방정부의 일시 폐쇄를 이것이라 부른다. 치안 등 극히 일부를 제외하고 연방정부의 업무가 사실상 모두 중단됐던 이것은?

①카운트다운 ②셧다운 ③디폴트 ④모라토리엄



2. 루이비통, 애플 등 외국계 유한회사에 대한 ‘이것’이 이르면 내년부터 의무화된다. 기업과 이해관계가 없는 외부 회계사에게 감사를 받고, 보고서를 제출해야 하는 이것은?

①준법감시 ②내부고발 ③외부감사 ④국정감사



3. 개인이나 기관이 특정 종목 주식의 OO%을 초과해 갖고 있을 때, 단 한 주라도 더 취득할 때는 그 내역을 당국에 보고해야 한다. 이 제도를 ‘OO% 룰’이라 부른다. 빈칸에 알맞은 숫자는?

① 3 ② 5 ③ 10 ④ 50



4. 물리적 실체 없이 서류상으로만 존재하는 회사를 말한다. 몇 달 전 조세피난처에 ‘이것’을 세운 한국인 명단이 줄줄이 공개되기도 했는데 무엇일까?

①페이퍼 컴퍼니 ②한계기업 ③지주회사 ④버진 아일랜드



5. 개발도상국이 성장동력 부족으로 인해 선진국으로 한 단계 발전하지 못한 채 경제 성장이 정체돼 버리는 현상을 뜻하는 말은?

①승자의 저주 ②피터팬 증후군 ③중진국의 함정 ④레온티에프 역설



6. 기업 제품이나 서비스의 하자로 피해를 본 사람이 많이 있을 때 일부 피해자가 전체를 대표해 제기하는 소송을 말한다. 담배나 석면 관련 소송이 대표적 사례인 이것은?

①국민참여재판 ②궐석재판 ③민사소송 ④집단소송



7. 주식, 채권 등 전통적인 투자상품이 아닌 다른 대상에 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사모펀드, 헤지펀드를 비롯해 벤처기업, 원자재, 선박 등에 대한 투자가 대표적 사례로 꼽히는데 무엇일까?

①가치투자 ②대체투자 ③간접투자 ④고정투자



8. 조직 내 부정부패를 외부에 알리는 내부고발자를 가리키는 말이다. 조직의 비리를 눈감지 않고 경고의 호루라기를 분다는 뜻에서 생긴 이 용어는?

①딥 스로트 ②휘슬 블로어 ③프리 라이더 ④윈드 브레이커

www.sgsgi.com에서 응모하세요.



▶ 405호 퀴즈 정답: 1-① 2-① 3-① 4-① 5-③ 6-④ 7-② 8-②

▶ 404호 당첨자: 우연희 유혜지 한상우


▶ 후원 : KB국민은행 하나금융그룹 한국투자증권 신한은행 우리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