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발능력을 갖춘 제조업체가 제품 자체 개발까지 마쳐 유통업체 등에 납품하는 생산방식을 가리키는 말은?

①제조자개발생산(ODM) ②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③인소싱 ④아웃소싱



2. 가격과 물량을 미리 정해놓고 특정 주체에 일정 지분을 묶어 한꺼번에 매각하는 방식이다. 주식시장에서 지분 대량 매각 시 발생할 수 있는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이것은?

①블록세일 ②리파이낸싱 ③공매도 ④프로젝트파이낸싱



3. 자유무역의 대표적 이론인 ‘비교우위론’을 만든 영국 경제학자다. 1772년 런던에서 태어났으며 고전경제학의 이론체계를 완성하는 데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는 이 사람은?

①데이비드 리카도 ②애덤 스미스 ③카를 마르크스 ④존 스튜어트 밀



4. 기업의 경리, 자금, 원가 등을 관리하는 것을 비롯해 재경 부문을 총괄하는 ‘최고재무책임자’를 가리키는 이 말은?

①CFO ②CEO ③COO ④CIO



5. 삼성이 최근 40년 합작 파트너였던 미국 이 회사의 최대주주에 오르게 된다는 뉴스가 화제를 모았다. 스마트폰에 널리 쓰이는 특수유리 등으로 유명한 이 미국 회사의 이름은?

①듀폰 ②머크 ③코닝 ④스와치



6. 선물가격에서 현물가격을 뺀 값을 뜻하는 금융 용어다. 이 값이 양(+)이냐 음(-)이냐에 따라 향후 시세 흐름을 내다보는 데 활용할 수 있는 이것은?

①콘탱고 ②포지션 ③백워데이션 ④베이시스



7. 주식투자에서 위험을 줄이고 투자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여러 종목에 분산 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흔히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말로 상징되는 이 용어는?

①워크아웃 ②포트폴리오 ③레버리지 ④패스트트랙



8. 회사의 한 해 총 배당금을 당기순이익으로 나눠 산출하는 지표다. 이 값이 높을수록 회사가 벌어들인 이익을 주주들에게 많이 돌려준다는 것을 의미하는 이 지표는?

①배당수익률 ②배당성향 ③주가수익비율 ④자기자본비율


www.sgsgi.com에서 응모하세요.



▶ 404호 퀴즈 정답: 1-② 2-② 3-① 4-④ 5-② 6-② 7-① 8-①

▶ 403호 당첨자: 한주홍 김정열 김상민


▶ 후원 : KB국민은행 하나금융그룹 한국투자증권 신한은행 우리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