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상점 쇼윈도에 제품을 멋있게 진열해 고객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것을 뜻한다. 증시에서는 기관투자가가 결산기를 앞두고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보유 중인 주식을 추가로 매수 또는 매도해 인위적으로 수익률을 끌어올리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윈도 드레싱 ②레버리징 ③디플레이션 ④쇼트 커버링



2. 개인이나 소수 주주로 구성돼 소유구조가 폐쇄적이었던 기업이 일반에 재무내용을 공시하고 주식을 공개하는 것이다. 보통 유가증권, 코스닥 등 증시에 처음 상장한다는 의미로 많이 쓰이는 이 단어는?

①SPAC ②PEF ③M&A ④IPO



3. 법률이나 규제의 효력이 일정 기간 지나면 자동적으로 사라지도록 하는 제도다. 각종 정책이 시대 흐름의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계속 남아 있는 폐단을 줄이기 위해 도입된 것은?

①셧다운제 ②일몰제 ③인가제 ④누진제



4. 기업 인수합병(M&A)만을 목적으로 세운 명목상의 회사로, 설립 후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대규모 자금을 조달한 뒤 증시에 상장, 일정 기간 내 비상장 우량기업을 합병하는 것이 일반적인 이것은?

①SPAC ②IB ③KRX ④PEF



5. 향후 발생할 부작용은 고려하지 않고 대중적 인기에 영합하는 행태나 정책을 가리키는 말로 최근 정치권의 각종 복지, 세제 등과 관련해 논란이 끊이지 않는 이것은?

①파시즘 ②포디즘 ③매너리즘 ④포퓰리즘



6. 산업계에서 자국의 취향에 맞춰 기술을 발전시키다 세계시장에서 고립되는 현상으로 육지로부터 격리돼 고유한 생태계가 만들어진 특정 섬의 이름을 딴 이것은?

①골디락스 ②갈라파고스 ③케이맨 ④마샬



7. 은행이 고객으로부터 받은 예금 중에서 중앙은행에 의무적으로 적립해야 하는 비율을 말한다.
지급불능 사태 발생 가능성을 막고 시중 통화량을 조절해 금융정책 수단으로도 활용되는 이것은?

①지급준비율 ②예대마진율 ③자기자본비율 ④감가상각률



8. 고위험 고수익을 좇는 투기성향이 강한 적극적 투자자본을 뜻한다. 소수의 고액투자자에게서 자금을 모으는 사모 투자자본으로, 국제 금융시장의 불안요인이 되기도 하는 이것은?

①뮤추얼펀드 ②헤지펀드 ③콜머니 ④키코


www.sgsgi.com에서 응모하세요.



▶ 398호 퀴즈 정답: 1-② 2-③ 3-① 4-④ 5-② 6-④ 7-④ 8-④

▶ 397호 당첨자: 박승환 강인희 김태운


▶ 후원 : KB국민은행 하나금융그룹 한국투자증권 신한은행 우리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