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정 기간 일정량의 수입품에 대해 부과하는 관세율을 한시적으로 낮춰주는 제도를 말한다. 산업 경쟁력 강화나 국내 가격 안정을 위해 대통령령으로 시행하는 이것은?

①할당관세 ②상계관세 ③조정관세 ④보복관세



2. 기업의 환경 분석을 통해 강점, 약점, 기회, 위협 요인을 살피고 이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을 ‘이것’ 분석이라고 한다. 무엇일까?

①FRB ②SWOT ③4P ④5W1H



3. 중소기업 기준을 벗어나 중견기업이 되는 순간 각종 정책적 지원이 끊기고 대기업과 경쟁해야 한다고 판단, 중소기업들이 지속 성장하려 하기보다 중소기업으로 남아 있으려는 경향을 가리키는 말은?

①걸리버 증후군 ②신데렐라 증후군 ③둘리 증후군 ④피터팬 증후군



4. 기업이 인수합병(M&A)이나 대형 개발사업을 벌일 때 경영에 참여하지 않고 자금을 조달해주는 투자자를 말한다. 배당금 또는 원리금 형태로 수익을 취하는 이 사람은?

①스트래티지스트 ②전략적투자자 ③재무적투자자 ④역행투자자



5. 기업 파산과 같은 ‘위험’을 사고팔 수 있도록 설계한 파생금융상품으로, 운용을 잘못 했다가 천문학적 규모의 손실을 낸 전례도 적지 않은 이 금융상품은?

①ABS ②CDS ③PEF ④MMDA



6. 소비자가 매달 요금을 지급하면 기업에서 임의로 상품을 선택해 배달해주는 새로운 온라인 상거래 업태다. 화장품, 식품, 의류 등을 중심으로 속속 등장하고 있는 이 서비스는?

①소셜 커머스 ②서브스크립션 커머스 ③큐레이션 커머스 ④모바일 커머스



7. 자회사 주식의 일부 또는 전부를 보유하고 계열사를 지배하는 회사를 가리킨다. 우리나라에선 외환위기 이후 대기업의 지배구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이 도입된 이 방식은?

①주식회사 ②유한회사 ③지주회사 ④합자회사



8. 우리말로는 ‘탈동조화’라고 한다. 국가와 국가, 또는 한 국가와 세계의 경기가 같은 흐름을 보이지 않고 독자적인 움직임을 보이는 현상을 가리키는 이 말은?

①디커플링 ②리커플링 ③레버리징 ④리파이낸싱





www.sgsgi.com에서 응모하세요.
▶ 396호 퀴즈 정답: 1-① 2-① 3-③ 4-① 5-② 6-③ 7-③ 8-④


▶ 395호 당첨자: 정주영 신정훈 유승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