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회사 주인이 바뀌어 기업 임원이 퇴임하게 될 경우 거액의 퇴직금을 지급하도록 하는 제도다. 적대적 인수합병(M&A)을 방어하기 위한 대표적 방법 중 하나인 이것은?

①황금낙하산 ②그린메일 ③포이즌필 ④황금주



2. 신재생에너지로 전기를 생산하는 단가와 화력발전을 통해 전기를 생산하는 단가가 같아지는 균형점을 가리키는 말은 무엇일까?

①그리드패리티 ②티핑포인트 ③턴어라운드 ④옵션프리미엄



3. 기업이나 나라의 살림살이를 분석할 때 유동부채(단기부채)냐 고정부채(장기부채)냐를 구분하는 기준은 통상적으로 얼마 안에 만기가 돌아오는지를 기준으로 하고 있을까?

①3개월 ②6개월 ③1년 ④3년



4.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각국에서 대형 금융사의 건전성을 감독하는 수단으로 쓰이고 있다. 돌발 변수 발생 시 금융사가 받게 될 잠재적 손실을 측정, 외부 충격에 대한 위기관리 능력을 평가하는 이것은?

①스트레스 테스트 ②포트폴리오 테스트 ③쇼크 테스트 ④리스크 테스트



5. 수입품에 부과하는 조세를 말한다. 이것이 부과되면 국내 시장가격이 상승해 소비자들은 손해를 볼 수 있다. 이것은?

①소비세 ②관세 ③외국세 ④취득세



6. 일시적으로 부족한 자금을 금융사들끼리 서로 빌리거나 꿔줄 때 적용하는 금리를 뜻하는 용어는?

①스프레드 ②가산금리 ③콜금리 ④재할인율



7. 코스피지수나 코스닥지수가 10% 이상 하락한 상황이 1분간 지속되면 주식시장 전체 거래를 20분간 중단하는 것이다. 급등락에 따른 피해를 줄이기 위한 안전판인 이 제도는?

①상장폐지 ②매매정지 ③서킷브레이커 ④사이드카



8. 국제통화기금(IMF)에서 돈을 끌어다 쓰는 나라는 ‘문제가 있다’는 평가를 받게 되는 현상을 가리킨다. 이 효과 때문에 상당수 국가들이 막다른 골목에 몰리지 않는 한 IMF 자금을 지원받기를 꺼린다는 지적을 받는다. 무엇일까?

①양떼 효과 ②스파게티 볼 효과 ③핀볼 효과 ④낙인 효과



www.sgsgi.com에서 응모하세요.

▶ 395호 퀴즈 정답: 1-② 2-② 3-① 4-③ 5-④ 6-② 7-① 8-②

▶ 394호 당첨자: 윤주승 허준영 박영지



▶ 후원 : 하나은행 KEB외환은행 신한은행 한국투자증권 우리은행 KB국민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