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5 2 6 7 8 3 www.sgsgi.com에서 응모하세요. (395) ▶ 393호 당첨자: 김종훈 고경은 박현정 후원
1 먼곳에서 운송되어 온 것이 아니라 인근 지역에서 기르고 수확한 농수산물을 뜻한다. 배송 거리와 유통 단계를 줄임으로써 가격이 싸다는 장점 때문에 주목받고 있는 이 용어는?

①정크푸드 ②로컬푸드 ③세이프가드 ④푸드뱅크


2. 금융기관과 거래할 때 가명이나 차명이 아닌 본인의 실제 명의로만 거래해야 하는 제도인 이것이 올해 8월12일 시행 20년을 맞는다. 김영삼 정부 때 전격 시행된 이것은?

①지연인출제 ②금융실명제 ③무기명채권 ④신용평가


3. 두 명 이상의 공범이 각각 분리돼 경찰관의 조사를 받을 경우 끝까지 부인해야 유리하지만, 다른 공범을 믿지 못하고 자백해 더 불리한 상황에 몰리는 것을 일컫는 말은?

①죄수의 딜레마 ②지브리의 저주 ③공유지의 비극 ④절약의 역설


4. 빌린 돈으로 투자해 이익을 내는 것을 말한다. 경기 호황기에 유리할 수 있지만 금리가 오르거나 불황에 빠지면 파산 위험도 높아지는 이것은?

①구축 효과 ②피구 효과 ③레버리지 효과 ④베블렌 효과


5. 특허기술 독점을 방지하기 위해 유럽통신표준연구소(ETSI)가 만든 조항이다. 특정 기술 구현에 필수적인 표준특허 보유자는 공정하고, 합리적이며, 비차별적으로 특허 사용 허가를 내줘야 한다는 내용의 이것은?

①독소조항 ②래칫조항 ③면칙조항 ④프랜드조항


6. 해외 단기 투기자본으로부터 국내 경제를 보호하기 위해 단기성 외환거래에 물리는 세금을 뜻한다. 1981년 노벨경제학상을 받은 금융시장 분석 전문가의 이름을 딴 이 세금은?

①버핏세 ②토빈세 ③누진세 ④스텔스세


7. 이슬람 국가에서 동물성 원료를 쓴 제품을 유통할 때 해당 원료가 이슬람 율법에 따라 처리됐음을 인증하는 제도는?

①할랄 ②카스트 ③수쿠크 ④라마단


8. 여러 국가와 동시다발적으로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하면 국가마다 서로 다른 원산지 규정, 통관 절차, 표준 등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해 손해를 보는 경우를 말한다. 음식이 복잡하게 엉킨 모습과 비슷하다고 해서 이름붙은 이것은?

①파스타 효과 ②스파게티볼 효과 ③라자냐 효과 ④치즈피자 효과


www.sgsgi.com에서 응모하세요.

▶ 394호 퀴즈 정답 :
1-① 2-② 3-④ 4-② 5-② 6-② 7-① 8-④

▶ 393호 당첨자 : 김종훈 고경은 박현정


▶ 후원 : KB국민은행 하나금융그룹 한국투자증권 신한은행 우리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