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박정희 전 대통령 시절 ‘한강의 기적’을 이끈 주역인 이 사람이 지난 18일 별세했다. 경제학 교수 출신으로 1969년 재무부 장관으로 발탁돼 1974~1978년 경제부총리 겸 경제기획원 장관, 1980~1982년 14대 국무총리를 지낸 이 사람은?

①장면 ②남덕우 ③윤보선 ④최규하



2. 다음 중 커피 수요를 끌어올리는 요인이 될 것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소비자 소득수준 향상 ②대체재인 녹차값 상승 ③보완재인 설탕값 상승 ④커피업체 광고 증가



3. 최근 1년간 배추값이 10% 뛰었는데 수요량은 5% 감소했다고 하자. 이때 배추에 대한 수요탄력성은 어떻다고 해야 할까?

①완전탄력적 ②탄력적 ③비탄력적 ④완전비탄력적



4. 맛있는 빵을 먹을 때 처음 한두 조각은 맛있지만 계속 먹다 보면 물리게 된다. 이런 상황에 가장 잘 들어맞는 경제원리를 ‘이것’ 체감의 법칙이라고 한다. 무엇일까?

①한계효용 ②총효용 ③고정비용 ④기회비용



5. 세수와 세율 간의 역설적 관계를 나타낸 곡선으로, 세율이 일정 수준을 넘어 지나치게 높아지면 근로의욕 감소 등으로 세수가 오히려 줄어든다는 걸 보여주는 이것은?

①래퍼곡선 ②필립스곡선 ③로렌츠곡선 ④수요공급곡선



6. 대형 스포츠 이벤트나 축제 때 공식 후원사가 아닌 기업이 마치 후원사인냥 편승해 벌이는 광고 마케팅 방식은?

①노이즈 마케팅 ②앰부시 마케팅 ③바이럴 마케팅 ④디마케팅



7. 민간 경제주체들이 아무 비용을 치르지 않고 협상할 수 있다면 외부효과에 따른 비효율성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다는 이론이다. 일조권, 환경권 갈등도 당사자 간 협상으로 풀 수 있다는 주장의 이론적 근거가 되는 이것은?

①코즈의 정리 ②세이의 법칙 ③승수효과 ④기회비용



8. 일반 기업체의 직급 체계에 대한 설명이다. 다음 중 틀린 것을 고르면?

①회장이 사장보다 높다. ②상무가 부장보다 높다. ③차장이 과장보다 높다. ④주임이 대리보다 높다.



www.sgsgi.com에서 응모하세요.

▶ 385호 퀴즈 정답: 1-① 2-④ 3-② 4-① 5-② 6-③ 7-① 8-①

▶ 384호 당첨자: 김유리 이병준 심용아

▶후원 : KB국민은행 하나금융그룹 한국투자증권 신한은행 우리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