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회 생글 논술 경시대회 다음달 6일부터 원서 접수

갈고 닦은 논술실력 9월에 또 겨뤄보자
한국경제신문은 제4회 생글생글 논술 경시 대회를 오는 9월15~16일 실시합니다. 논술 실력을 테스트해 보려는 학생들이 크게 늘어남에 따라 하반기 생글 논술 대회를 당초 계획보다 앞당겨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고3 수험생들에겐 수능 전 자신의 논술 실력을 점검할 수 있는 사실상 마지막 기회가 될 것입니다. 고교생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원서 접수는 개인의 경우 8월6일~9월7일, 단체는 8월6일~9월3일까지입니다.

생글 논술 경시대회는 2006년 봄 1회 대회를 시작으로 올해 5월까지 총 3회 실시되었습니다. 횟수를 거듭하면서 응시생들이 크게 늘어 이제 국내 최대의 논술 경시 대회로 자리잡았습니다. 생글 논술 대회에 참여해 주신 학생과 선생님들께 거듭 감사드립니다.

제4회 생글 논술 경시대회 개요

▷대회일정


개인(서울):9월16일(일) 오전 10시

단체(학교):9월15일(토)~9월16일(일)

▷접수기간

개인:8월6일(월)~9월7일(금),

단체:8월6일(월)~9월3일(월)

▷시험장소

개인:서울 건국대 법대(변경될 수 있음),

단체:소속 학교

▷수상자 발표 10월 말

▷참가대상 고등학교 재학생과 이에 준하는 자격을 가진 자

▷응시유형 인문계:고 1,2 유형및 고3 유형,자연계:고 1,2 유형 및 고3 유형

▷참가비 3만원

▷응시자 및 수상자 특전 응시자는 전원 개인별 첨삭 지도(해제 자료집, 해제 동영상, 전국 단위 성적표제공)하며 수상자는 개인,단체,교사 등 부문별로 상장,상패 및 부상 수여

생글논술경시대회란

한국경제신문이 주최하고 에듀한경이 주관하는 '생글논술경시대회'는 6000여명이 참여하는 국내 최대 논술 대회로 자신의 논술 실력을 객관적으로 점검해 볼 수 있습니다. 입시 논술에 정통한 전문 강사진과 유수 대학의 교수진, 고교 논술 교사단으로 구성된 출제평가단이 논제를 출제하고 감수합니다.

경험 많은 첨삭 전문가들이 응시자들의 답안을 일일이 첨삭 지도해 주고 특목고 자사고등 상위권 학교들이 단체로 많이 참여하기 때문에 자신의 성적을 정확히 진단할 수 있습니다. 해제 동영상과 채점이 끝난 후 수상작을 분석해 볼 수 있는 총평 동영상도 제공됩니다.

시상내역

▷개인시상


대상(1명):한국경제신문사장상 상패, 상장, 장학금 50만원+PMP

최우수상(1명):에듀한경사장상 상패, 상장, 장학금 30만원+PMP

우수상 (4명):상패,상장,장학금 10만원+전자사전

장려상 (80명):상장,교양도서 1권

▷단체시상

최우수교 (1개교):상패와 100만원 상당의 부상

우수교(2개교):상패와 50만원 상당의 부상

▷교사시상

우수 교사상:단체 응시학교 중 개인 시상 수상자 배출 교사 1명에 대해 상장과 연구비 50만원 지급, 지도 교사상:단체 응시학교 중 담당교사 20명에게 10만원 상당의 경품 지급

출제방향

서울대, 연세대,고려대,서강대,한양대,성균관대 등의 통합논술문제 유형을 참고하여 출제합니다. 서울대 연·고대에서 수시로 나오는 소위 표준 논제 형식을 채택합니다. 개념이나 문제 의식을 출발점으로 삼는 점, 그림 도표 수식과 그래프를 이용해 제시문을 만드는 점, 단계적인 문항 배치 등이 특징을 이룰 것입니다. 교과서의 기본 개념을 깊고 넓게 이해해야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데,경시대회 문제들을 풀다보면 기본 개념 설명 속에 숨은 심층적인 내용을 읽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학습진도의 차이를 고려하여 고 1, 2 문제와 고 3 문제는 분리하여 출제하되, 형태에 차이는 없으며, 자연계는 수리와 과학논술이 각각 1문항씩 총 2문항, 인문계는 단계별로 총 3,4문항을 출제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