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글생글 100호] 경제체험대회.교사연수.대학 시사강좌도 '인기'
2005년 3월 발족한 한국경제신문 경제교육연구소는 지난 2년간 생글생글을 100호까지 발간한 것 외에도 다양한 경제교육 활동을 펴고 있다.

고교생 대상 프로그램으로,생글생글 발간과 함께 매년 7월 청소년 경제체험대회가 있다.

올해 5회째인 경제체험대회는 중·고교 100개 팀이 참가해 경제체험 활동일기,창업계획서,모의투자 등을 통해 경제 흐름을 이해하고 체험하는 대회다.

체험대회에 대한 안내는 대회 홈페이지(http://partner.hankyung.com)를 참조하면 된다.

경제교육연구소가 주관하는 생글 논술경시대회도 국내 최대 논술대회로 자리잡았다.

지난달 열린 제3회 논술경시대회에는 6500여명의 고교생 '논객'들이 참가해 자웅을 겨뤘다.

또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주최하는 고교생 경제경시대회를 후원하고 있다.

각 대학마다 명시적인 규정은 없지만 이들 대회에서 입상하면 대학 입시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경제교육연구소는 고교 경제·논술 담당 교사들을 대상으로 연간 두 차례 교사 논술연수를 갖는다.

전경련이 후원하는 교사 논술연수는 매회 200명의 대상자를 선발하는데 참가 경쟁률이 4 대 1에 이른다.

또 우수 교사들을 선발해 중국·베트남 등지에서 산업연수 행사도 갖는다.

이와 함께 경제교육연구소의 주된 업무 중 하나는 대학 시사경제 강좌다.

연세대 고려대 서강대 한국외대 등에 6개 강좌가 개설돼 있다.

생글생글로 공부한 고교생이 대학에 진학해서도 한경 경제교육연구소가 주관하는 시사경제 강좌로 경제공부를 이어가는 셈이다.

오형규 기자 o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