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들 말하는 논술은 어떤 문제에 대한 자기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서술하는 글을 의미한다. 하지만 대입 시험에서 수험생들에게 요구하는 논술은 전혀 다른 의미를 지닌다. 대입 논술은 단순히 자신의 견해를 밝히기보다는 주어진 문제를 파악하고,출제자가 의도한 답안을 작성했느냐가 관건이다. 즉 시험에 맞는 글쓰기 훈련이 필요하다는 의미다. 그렇다면 대입 논술에서 어떠한 점을 주의해야 할까?

생글생글 신문과 생글생글i(www.sgsgi.com)를 통해 격주로 진행되는 '실전! 글쓰기'에 도전하는 생글 학생들이 자주 범하는 실수를 타산지석으로 삼아 보자.

'실전! 글쓰기' 문제 출제와 첨삭,총평을 담당해 주시는 선생님들이 한결같이 가장 먼저 지적하는 부분은 학생들이 논제와 제시문 분석을 소홀히 한다는 것이다. 대입논술의 특징은 논제와 제시문이 주어진다는 것이다. 특히 제시문은 세 개 이상 주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논제와 제시문은 긴밀한 연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논술시험의 기본적인 유형은 논제와 제시문의 연관성을 밝히는 것이다.

그런데도 학생들은 논제가 정확히 의미하는 바를 찾지 않고 무턱대고 자신이 아는 지식을 나열하는 데 급급한 경우가 많다. 평소에 잘 알고 있던 주제가 나왔다고 자신의 모든 지식을 나열하는 것은 논술을 망치는 지름길이다. 제시문이 주어진 이유는 제시문에 대한 독해력을 시험하기 위한 것이다. 제시문 네 개가 주어졌다면 네 개의 제시문 모두를 분석해야 한다. 이때 유의할 점은 제시문 분석을 논제의 관점에서 해석해야 한다는 점이다.

논제의 관점에서 제시문에 대한 해석이 이루어졌다면 제시문에 있는 글을 그대로 인용하지 말고 자신의 말로 바꾸어서 논리적으로 서술하는 것이 필요하다. 가끔씩 제시문 속의 핵심문장을 그대로 인용하는 학생들이 있는데,그러한 글쓰기는 독해.분석력을 판단하려는 대입논술에 맞지 않다. 제시문 분석을 본문에 활용하려 할 때에는 '제시문 (가)에서 이야기 하듯이' 등과 같이 제시문 활용이 적절히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리는 것도 노하우다.

그 다음으로 지적이 많이 나오는 부분은 글의 흐름이 일관되지 못하고 논리적 비약이 심하다는 것이다. 이것은 대부분의 경우 개요 작성을 하지 않고 글을 쓰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논술에 있어서 논제와 제시문 분석 만큼 중요한 것이 개요 짜기다. 개요를 작성하지 않고 글을 쓸 경우 머릿속에 떠오르는 내용을 그대로 적다보면 글에 대한 짜임새와 균형 그리고 단락 나누기가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는다.

여기서 기억해야 할 점은 개요작성은 단락 나누기가 생명이라는 것이다. 서론과 결론을 뺀 본문의 단락은 하나의 소(小)주장과 주장의 논증을 위한 뒷받침 근거라는 형식이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근거 없이 주장만 내세우면 좋은 논술이 될 수 없다. 이때 분량 조절도 함께 이루어져야 이야기 하고자 하는 내용을 모두 적을 수 있게 된다.

마지막으로 선생님들께서 지적하신 부분은 표현과 관계된 부분이다. 논술은 글을 잘 쓰려고 하기보다는 간결하게 써야 한다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번잡스럽고 쓸데없는 미사여구를 사용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온다.

설득력 있는 글이 되기 위해서는 글의 표현에 있어서 자신을 철저히 배제하고 제3자의 시각에서 글이 진행되어야 한다. 그리고 글을 쓰고 나서는 반드시 퇴고의 과정을 거쳐서 이야기 하고자 하는 내용 전달에 방해가 되는 요소는 없는지 확인해 보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하겠다.

그 밖에 논리적으로 잘 쓴 글이라 하더라도 아쉬운 점으로 지적되는 부분은 많은 학생들의 글이 제시문에서 이야기한 내용을 되풀이 하는 정도의 수준에서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독서와 토론 등을 통해 비판적인 시각을 갖추기에는 입시준비 뿐만 아니라 내신관리에도 신경써야 하는 수험생들에게 많은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으로 보여진다.

주위 친구들과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서 쉬운 주제부터 토론 문화를 만들어 보는 것도 창의력을 기르는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참고로 생글생글i 홈페이지에서는 커뮤니티 내 찬반토론방 코너를 통해 이러한 토론의 장을 마련해 놓고 있다.

대입논술에 정답은 없지만 해답은 있다. 무턱대고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려 하기보다는 출제자가 의도하는 관점과 배경을 분석하고 답안을 작성할 줄 아는 지혜를 갖추어야 한다. 생글생글i는 여러분의 논술 훈련을 위한 다양한 강의와 훈련의 장을 마련해 놓고 있다. 마음껏 활용해서 좋은 성과를 얻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