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제 579 회 경제상식퀴즈

퀴즈 및 정답

1. 미국 시카고옵션거래소에서 지난 10일 이것의 첫 선물 거래가 시작됐다. 대표적 가상화폐이자 최근 투기 열풍이 불었던 이것은?

2. 17세기 네덜란드에선 이 꽃의 가격이 한 달 새 50배 급등한 뒤 수천분의 1로 폭락하는 일이 벌어졌다. 자본주의 역사상 유명한 ‘버블’ 사례로 경제학에서 널리 회자되는 이 꽃은?

3. 임직원에게 향후 회사 주식을 약속한 가격에 매입할 수 있는 권리를 주는 제도다. 경영 성과를 높일 유인으로 활용되는 이것은?

4. 기업사냥꾼이 회사 경영권을 위협하는 수준까지 주식을 사들인 뒤 기존 대주주에게 웃돈을 얹어 매입할 것을 요구하는 행위는?

5.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분쟁지역인 이곳을 ‘이스라엘의 수도’로 인정해 국제사회에 파문이 일고 있다. 유대교, 가톨릭교, 이슬람교 모두 성지로 삼고 있는 이곳은?

6. 국제올림픽위원회가 ‘도핑 파문’을 일으킨 이 나라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를 금지했다. 수도는 모스크바, 화폐는 루블화인 이 나라는?

7. 자원 배분이 더 이상 효율적으로 될 수 없는 상태로, 한 사람의 후생을 높이려면 다른 사람의 후생을 떨어뜨려야 하는 상황은?

8. 가격이 매우 비싼 ‘초우량 주식’을 말한다. 통상 주당 100만원이 넘는 종목을 일컫는 이 용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