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과 관련학과
(5) 전기전자·화공·기계
[2020학년 대입 전략] 전기전자·화학·기계는 여전히 미래 산업의 바탕이죠
최근 대학의 취업률을 보면 공학계열의 취업률이 가장 높고, 그중에서도 화학공학계열, 기계공학계열, 전기전자계열이 매우 높다. 이는 로봇, 전기자동차 등 학제 간 융합이 대세가 되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도 크게 변화가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들 분야는 4차 산업혁명으로 산업구조에 변화가 생긴다 해도 근본적으로 모든 산업의 토대가 되기 때문이다. 이번 호는 미래의 직업과 관련해 전기전자공학과, 화학공학과, 기계공학과에 관해 알아본다.

1) 시스템 인프라의 속도 혁신, 전기전자공학

현민 S논술입시연구소장
현민 S논술입시연구소장
최근 대학알리미가 공시한 2018년 졸업생 취업자 현황(2017년 12월 기준)에 의하면, 성균관대 전기전자공학부의 취업률이 89.2%, 서강대 전자공학은 82.6%, 한양대 전기공학은 79.2%, 고려대 전기전자전파공학부는 80.3%, 연세대 전기전자공학은 82.3% 등으로 매우 높다. 정보통신공학의 기본이 바로 전기전자공학이기 때문이다. 전기전자공학과에서는 전기에너지의 생산/수송/변환, 반도체소자와 컴퓨터를 계측기화할 수 있는 각종 컴퓨터언어 및 하드웨어, 컴퓨터를 활용한 디지털시스템설계, 디지털회로설계, 시스템자동계측, 디지털통신기술/영상신호처리, 고속전기철도 등 원리 및 기술적인 방법을 배운다(교육부 커리어넷). 전기공사기사, 전기기사, 전기철도기사, 전자기사, 철도신호기사 등의 자격증 준비에 용이하다. 무선주파수(RF)엔지니어, 반도체공학기술자, 산업공학기술자, 이공학계열 교수, 전기공학기술자, 전자공학기술자로서 기업체, 연구소, 대학에서 근무하거나 직접 창업해 CEO가 되기도 한다. 전기전자공학과를 지원하려는 학생은 평소 전기실험, 에너지 효율, 전자의 특성에 관해 관심이 높고 물리학을 잘한다면 더욱 좋다.

2) 미래 소재 산업의 초석, 화학공학

성균관대 화학공학부의 취업률은 91.2%로 가장 높고, 연세대 화공생명공학은 82.8%, 한양대 화학공학은 81.5% 등으로 화학공학 분야의 취업률 또한 매우 높다. 이는 화학공학의 다양한 활용성 때문이다. 우리들이 만지는 대부분의 것이 화학물질이기에 관련 직종이 매우 넓다. 또한 미래 소재 산업의 기초로서 화학공학과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화학공학과는 화학 물질을 다루고 에너지공학, 환경공학, 생명공학 등 관련 분야까지 다루는 종합 학문이다. 화학공학과 졸업자들은 화학 공정에 대한 분석력과 응용력을 갖춘 화공 엔지니어로서 가스기사, 대기환경기사, 소방설비기사, 수질환경기사, 화공기사 등 자격증을 준비하기에 용이하다. 상하수처리관련조작원, 화학공학기술자, 화학제품제조원, 환경공학기술자 등 다양한 직종에 종사한다. 석유화학/정유업체, 정밀화학업체, 환경/에너지 관련 산업체, 식음료업체, 섬유업체, 신소재 관련 업체, 제약/생명과학 관련 업체 등 기업체와 연구소에 진출하고, 정부의 화공 관련 부서, 석유공사 및 화학 관련 공공기관에서 근무한다. 화학공학과를 지원하려는 학생은 평소 물질의 변화에 흥미를 느끼고, 화학적 실험과 분석에 관심이 큰 학생이다. 특히, 오래 집중해서 실험·실습한 활동, 세심한 주의력이 높은 활동, 팀 활동을 통해 대인관계가 원만한 사항을 학생부에 기록한다면 학생부종합전형에 우수한 점수를 받을 수 있다.

3) 로봇 등 미래 생산의 기본, 기계공학

성균관대 기계공학부는 86.1%, 중앙대 기계공학부는 82.0%, 서강대 기계공학은 81.5%, 한양대 기계공학부는 80.9%, 고려대 기계공학부는 78.0% 등 높은 취업률을 보여준다. 이는 새로운 기계가 산업계에 상용화되고,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기에 기계공학과의 전망이 더욱 높아졌기 때문이다. 특히, 서울시립대 기계정보공학과의 취업률은 90.9%로 매우 높다. 기계공학과 정보공학을 융합한 결과라고 보인다. 기계공학은 실생활에서 필요한 기계의 설계/생산부터 자동차, 초고속 열차, 인공위성, 에너지, 로봇, 인공 장기, 나노 기술 등 미래의 첨단 기술에 대해 지식과 실습을 통해 배운다. 기계설계기사, 메커트로닉스기사, 자동차정비기사 등 자격증을 준비하기에 용이하고, 기계공학시험원, 냉난방/공조공학기술자, 로봇공학기술자, 안드로이드로봇공학자, 항공기정비원 등 기계 관련 직종에서 일할 수 있다. 특히, 변리사는 기계공학 출신 또는 전자공학 출신이 선호되고 있다. 기계공학을 지원하는 학생은 다양한 기계를 설계하고 제작하는 데 관심이 있고 수학과 물리학 그리고 기계의 제작원리에 이해력이 높은 학생에게 유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