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생글생글 613호 2018년 11월 5일

은행문 여는 금융NCS

"한경금융NCS 덕분에 은행에 취업했어요"


“한경금융NCS가 은행 취업에 큰 도움이 됐어요. 직무수행능력과 직업기초능력 문제가 골고루 배치돼 있는 한경금융NCS 유형이 은행권 필기시험 유형과 비슷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어요.”

최근 국내 굴지 은행에 3학년 학생 세 명을 성공리에 취업시킨 충주여상 취업담당 교사는 “제자들이 은행 취업에 성공할 수 있었던 공통분모는 한경금융NCS였다는 대답을 들었다”며 취업 성공 소식을 전해왔다. 이 담당 교사는 정부가 몇 년 전부터 도입한 ‘국가직무능력표준’에 따라 창구사무와 직업기초능력을 꾸준히 가르쳐 왔다. 이런 교육 방침이 최근 은행권이 필기시험을 잇따라 도입하면서 제대로 맞아떨어졌다는 분석이다.

한경금융NCS 시험은 창구 실무지식과 의사소통 능력 등을 검증하는 민간자격시험이다. 한경금융NCS 시험은 국가공인 경제이해력 검증시험인 한경테샛을 출제하고 관리하는 한국경제신문 경제교육연구소가 시행한다. 시중은행에서 퇴직한 지점장과 대학교수 등이 문제를 직접 출제하고 감수한다.

한경금융NCS는 충주여상 교사의 설명대로 최근 은행권이 필기시험을 도입하면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특성화 고교생은 물론 대졸 취업준비생들이 은행필기시험을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해 볼 수 있는 시험이 사실상 전무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은행 취업을 노리는 취준생 중 한경금융NCS를 경험해본 사람과 경험해보지 않은 사람이 겪는 심리적 대응 자세는 큰 차이를 보인다. 최근 신한은행에 취업한 한 대졸자는 “취업시험을 앞두고 한경금융NCS에 응시한 적이 있다”며 “직무능력과 직업기초능력 영역으로 구성된 시험을 한번 쳐본 경험이 채용시험장에서 떨지 않게 만든 큰 요인이 됐다”고 말했다.

제10회 한경금융NCS 정기시험이 11월24일(토) 치러진다. 홈페이지에서 응시원서 접수가 진행 중이다. 시험은 창구사무, 기업영업, 카드영업, PB, 외환금융 등 5개 영역의 직무능력 검증시험과 영역별 직업기초능력 문항 등 100개 문항으로 구성했다. 5개 영역에 모두 응시하는 1종 시험과 창구사무·기업·카드영업만 따로 보는 파트A시험, PB·외환금융만 보는 파트B시험이 있다.

창구사무 문제는 은행 창구에서 해야 하는 업무지식과 고객 응대법 등을 현장에 맞게 설계돼 있다. 은행 임원을 지낸 전문가들이 문제를 출제한다. 창구사무에서 높은 점수를 받으면 은행 취업 면접 과정에서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 카드영업도 주요 평가 항목이다. 요즘 금융산업에선 카드영업이 금융기업들의 주요한 수익사업 대상이다. 카드영업 때 주의해야 할 점, 고객 위기관리, 기본 소양 등이 필요하다. 핵심 지식과 소양을 묻는 문항을 포함한 것이 한경금융NCS의 특징이다.

한경금융NCS는 특히 직업기초능력까지 검증한다. 의사소통, 정보해석, 수리능력, 자원관리 등 다양한 영역에 걸친 이해력 검증은 요즘 금융기업들이 중시한다. 한경금융NCS는 영역마다 4개씩의 기초능력 문항을 배치해 응시자의 능력을 검증한다. 자세한 응시방법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유미진 한경경제교육연구소 연구원 mjyu@hankyung.com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