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생글생글 602호 2018년 7월 9일

테샛 공부합시다

[테샛 공부합시다] 국가공인 경제이해력 검증시험 TESAT 맛보기

[문제] 쿠팡, 옐로모바일 등은 기업 가치가 10억달러(약 1조원) 수준을 넘은 사례로 평가된다. 이런 신생 벤처기업을 가리키는 말은?

① 트롤
② 유니콘
③ 데카콘
④ 오리온
⑤ 페가수스

[해설] 유니콘이란 기업 가치가 10억달러 이상인 스타트업을 전설 속의 동물인 유니콘에 비유해 지칭하는 말이다. 2013년 미국의 벤처캐피털 카우보이 벤처스 설립자이자 대표인 에일린 리가 2003년 이후 창업한 스타트업을 조사해 기업 가치가 10억달러를 넘는 회사 39곳을 ‘유니콘 클럽’으로 분류하는 글을 정보기술(IT) 전문매체 테크크런치에 기고한 데서 비롯됐다. 정답 ②

[문제] 배당은 기업이 일정 기간 영업활동을 해 벌어들인 이익 중 일부를 자본금을 댄 주주에게 나눠주는 것을 말한다.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회기 중간에 배당을 실시할 수도 있다.
② 배당을 할지 말지는 이사회에서 결정한다.
③ 배당은 현금으로 할 수도 있고, 주식으로 할 수도 있다.
④ 배당성향은 당기순이익 중 현금으로 지급한 배당금 총액의 비율이다.
⑤ 회사가 너무 많이 배당하면 연구개발(R&D)이나 설비투자에 활용할 자금이 줄어들 수 있다.

[해설] 배당이란 기업이 일정 기간 영업활동을 해 벌어들인 이익 중 일부를 자본금을 댄 주주에게 나눠주는 것을 말한다. 배당금은 주주에게 주는 회사의 이익분배금이다. 배당은 기업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게 아니다. 상법은 회사가 가진 순자산액(자산에서 부채를 뺀 금액)에서 자본금과 자본준비금, 이익준비금 등을 뺀 액수 한도 내에서 배당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과도한 배당으로 회사 돈이 밖으로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배당은 현금으로도 할 수 있고 주식으로도 할 수 있다. 회기 말에 하는 배당을 기말배당, 회기 중간에 하는 배당을 중간배당이라 한다. 배당 여부는 주주총회에서 결정한다. 정답 ②

[문제] 다음 상황 중에서 통화량의 변화가 다른 예들과 반대 방향으로 변하는 경우는?

① 중앙은행이 통화안정증권을 발행한다.
② 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했다.
③ 중앙은행이 외환시장에 개입해 달러를 매입한다.
④ 정부가 중앙은행으로부터 차입해 대규모 토목사업을 벌인다.
⑤ 중앙은행이 시중은행 중 일부에 부족한 지급준비금을 대출 형식으로 빌려준다.

[해설] 중앙은행의 창구를 통해 시중에 나온 현금으로 시중은행의 예금통화 창조의 토대가 되는 통화를 본원통화라고 한다. 화폐 발행액과 은행이 중앙은행에 예치한 지급준비예치금을 합한 것이다. 본원통화가 1단위 공급되면 은행의 예금통화 창조를 통해 통화량이 훨씬 더 증가한다. 즉 중앙은행의 정책수단 변화는 본원통화를 변화시켜 통화량을 조정한다. 통화안정증권이란 시중에 풀린 돈을 흡수하기 위해 한국은행이 금융회사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발행하는 증권을 말한다. 경상수지 흑자나 외국인 자금 유입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시중의 유동성이 과도할 경우 한국은행은 통화안정증권을 발행해 통화량을 감소시킨다. 그 외 보기는 통화량을 증가시키는 경우다. 정답 ①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