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쓰는 법
[2019학년도 대입 전략] "1번 문항은 학습동기·구체적 노력·느낀 점을 잘 드러내야죠"
1번은 지원자의 학습 경험을 통해 학업에 대한 목표의식과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를 확인하고자 하는 문항이다. 대한민국 고등학생에게는 매 순간이 학습 경험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런 이유에서 학생들은 1번 작성을 가장 어려워한다. 일상적이고 매일이 비슷비슷한 학습 경험인지라 이 중 어떤 내용에 주목해야 할지, 어떤 식으로 작성해야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는지를 고민할 수밖에 없다.

그런데 똑같은 과목을 공부하더라도 관심이나 동기, 성과, 깨달음 등은 다를 수밖에 없다. 동일한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학생 개개인이 느끼는 감정, 노력, 깨달음이 모두 같을 수 있을까? 학생부 결과를 그대로 옮기는 것은 피해야 하나 서술된 내용은 반드시 학생부를 통해 객관적으로 확인될 수 있어야 한다는 점도 기억해야 한다. 자소설이 아니라 자기 PR이기 때문이다.

실제 합격한 자소서를 살펴보며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사례 1> 2018학년도 서울대 일반전형 국사학과 합격 자소서

‘역사는 암기하는 게 아니라 이해하는 거야’라며 역사에 대한 ‘이해’를 강조하신 한국사 선생님 말씀은 역사를 공부할 때 이해보다 암기에 주력했던 저에게 일침을 가했습니다. <중략>

첫째로 역사e, 살아있는 세계사 교과서, 나의 한국현대사 등 역사 도서를 꾸준하게 읽으며 기본적인 역사 지식을 쌓아갔습니다. 또한 문학 작품을 읽을 땐 작품이 창작된 시대 배경이나 사회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작품에 접근했습니다. <중략> 두 번째로 역사 주제 발표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습니다. 그중에서도 기억에 남는 발표는 우당 이회영의 독립운동사상인 ‘아나키즘’에 대해 탐구한 것입니다. <중략>

역사를 능동적으로 탐구하기 위해 실천한 독서 활동과 발표 수업은 역사적으로 이 일이 왜 일어났고, 이 일이 오늘날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고민할 줄 아는 태도를 지니게 해 주었습니다. 또한 우리가 현재 상황을 파악하고 미래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역사를 공부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매우 가치 있는 역사를 공부하는 이유를 깨닫게 됐습니다.

☞ 학습 동기, 구체적인 노력, 배우고 느낀 점이 잘 드러나 있다. 한국사 선생님 조언으로 기존의 학습 태도를 반성하고 이후 역사를 능동적으로 탐구하는 자세로 접근하고자 노력했음이 잘 드러난다. 언뜻 보면 평범하지만 이 학생의 자소서 내용은 학생부 기재 사항과도 면밀하게 연결돼 있다는 점에서 좋은 자소서로 꼽을 만하다. 첫 번째 노력으로 정리한 도서 활동은 학생부의 ‘독서활동상황’에서 확인되고 두 번째 노력인 역사 발표 경험은 1학년 2학기 한국사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에 기재된 내용으로 확인됐다. 학생부에 3~4줄로 정리된 내용을 부각시킬 수 있게 설명하면서 이런 과정을 통해 역사를 공부하는 이유를 깨닫게 되고 역사를 대하는 올바른 태도를 가지게 됐음을 밝히며 마무리했다.

사례 2> 2018학년도 동국대 두드림전형 회계학과 합격 자소서

수학은 항상 제 자신감을 떨어뜨리는 과목이었습니다. 그러나 회계학을 전공하자고 다짐한 예비 회계학도로서 수학을 소홀히 할 수 없었고 반드시 수학을 극복해보자는 목표를 세우게 됐습니다. 공식에 대입하고 계산만 하면 된다는 생각이 아니라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왜 이런 공식이 생겼는지, 이 문제가 내게 요구하는 풀이 방법이 무엇인지 등 근본적인 문제 제기를 시작했습니다. <중략>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서적인 지식이 실생활에 실제로 적용되는 사례를 찾게 됐을 때 이전에 가지고 있던 수학에 대한 인식이 바뀌었습니다. 수학적 개념이 실생활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수학을 실감나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중략> 대학에 진학해서도 수학을 공부하며 익힌 방법을 바탕으로 개념을 고민하고 연구해 회계학을 제대로 전공하고 싶은 목표가 생겼습니다.

김은희 로지카논술 원장
김은희 로지카논술 원장
☞ 첫 번째 사례자보다 구체성이 다소 떨어진다. 그러나 학습동기-노력-성취가 잘 드러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할 만하다. 자신이 왜 수학 공부를 열심히 했는지 동기가 분명하게 드러날 뿐만 아니라 수학적 개념이 실생활의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는 점을 알게 된 후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었다는 과정 역시 잘 보인다. 해당 전공에의 목표의식이 분명하다는 점은 특히 긍정적이다.

자신 없는 과목을 열심히 노력했더니 그 결과 자신감이 생겼다는 식의 자소서는 흔하다. 이 학생 역시 열심히 노력했더니 수학 성적이 향상돼 뿌듯했다는 식으로 서술할 수도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개념에 주목하고 재미있게 공부한 경험을 토대로 회계학 또한 개념을 바탕으로 제대로 배우고 싶다는 의지를 보이는 식으로 마무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