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생글생글 594호 2018년 5월 14일

테샛 공부합시다

[테샛 공부합시다] 국가공인 경제이해력 검증시험 TESAT 맛보기

문제. 혁신적인 기술이나 아이디어를 보유한 초기 창업 단계의 벤처기업을 가리키는 말은?

① 스팩 ② 유니콘 ③ 빅 브러더 ④ 스타트업 ⑤ 프로젝트 파이낸싱

해설. 스타트업이란 설립한 지 오래되지 않은 신생 벤처기업을 뜻하며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생겨난 용어다. 스타트업은 혁신적인 기술과 아이디어를 보유해 대규모 자금을 조달하기 이전 단계라는 점에서 벤처와 차이가 있다. 1990년대 후반 닷컴버블로 창업붐이 일었을 때 생겨난 말로 보통 고위험·고성장·고수익 가능성을 지닌 기술·인터넷 기반의 회사를 지칭한다. 유니콘은 경제 분야에서 기업가치가 10억 달러 이상인 비상장 신생 기업을 말한다.

정답 ④

문제. 어떤 나라에서 철이 구리보다 훨씬 더 많이 매장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철 가격이 구리 가격보다 비싸다고 한다. 이런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구리보다는 철의 수요가 상대적으로 크다.
② 이 나라에서 철은 구리보다 더 희귀한 자원이다.
③ 이 나라에서 구리는 철보다 더 희소한 자원이다.
④ 철의 가격이 높은 이유는 철이 구리보다 인체에 덜 해로운 자원이기 때문이다.
⑤ 철의 가격이 비싼 이유는 이 나라 국민은 비합리적인 선택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해설. 희귀함은 절대적인 양이 적음을 의미하지만 희소함은 욕망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함을 뜻한다. 경제학에서는 희소성의 법칙으로 경제 현상을 관찰한다. 희소성의 법칙이란 인간의 욕망은 무한하나 이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경제적 자원이 제한돼 있음을 의미한다. 이 나라에서 구리는 희귀한 자원이지만, 철에 대한 수요가 구리보다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에 가격이 구리보다 비싸다. 즉, 철은 이 나라의 국민에게 희소한 자원인 것이다. 보기에서 철을 더 많이 선택했다고 비합리적인 선택이라 단정할 수 없으며 주어진 상황만으로 철과 구리의 해로운 특성을 평가할 수는 없다.

정답 ①

문제. 물가지수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GDP디플레이터는 가장 포괄적인 물가지수다.
② GDP디플레이터에 수입품의 가격이 포함되지 않는다.
③ 주택 투기에 의한 부동산 가격 폭등은 GDP디플레이터에 포함된다.
④ 소비자물가지수(CPI)는 물가 상승률을 과대평가하는 경향도 있다.
⑤ 석유파동과 같은 해외부문의 충격은 생산자물가지수(PPI)에 직접적인 충격을 준다.

해설. 물가지수에는 소비자물가지수(CPI), 생산자물가지수(PPI), GDP디플레이터가 대표적이다. CPI는 고정된 상품 조합으로 측정된 물가지수로 ‘라스파이레스지수’라 한다. 라스파이레스 방식은 기준연도의 상품 수량을 가중치로 고정한 뒤 기준연도 가격과 비교연도 가격을 대비해 물가지수를 계산하는 방법이다. 과거의 고정된 상품 조합으로 측정하기 때문에 물가지수를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주택·토지 등의 부동산 가격은 PPI나 CPI에 포함되지 않는다. 신규 주택 가격은 GDP디플레이터에 포함되지만 기존 주택의 투기에 의한 부동산 가격 폭등은 GDP디플레이터에 포함되지 않는다. 반면 주택 임대료의 상승은 GDP디플레이터와 CPI에 포함된다.

정답 ③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