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시원 쌤의 신나는 영어여행] 힘들고 지칠 때, 힘이 되는 영어
'참고, 견디다'라는 뜻을 가진 단어는 참 많은데, 그중에 endure이라는 단어도 있습니다. 그래서 endure pain이라고 하면 '고통을 견디다'라는 뜻이다

호주 맥쿼리대 통번역 대학원에서석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배시원 영어교실 원장을 맡고있다.
호주 맥쿼리대 통번역 대학원에서석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배시원 영어교실 원장을 맡고있다.
일찍이 ‘간디’ 선생님은 말씀하셨습니다.
Speed is irrelevant if you are going in the wrong direction
방향이 잘못되면, 속도는 의미가 없다.

그리고 링컨 대통령도 다음과 같은 말을 했습니다.
If I only had an hour to chop down a tree,
I would spend the first 45 minutes sharpening my axe
만약 나에게 나무를 베는 데 한 시간이 있다면
나는 도끼날을 가는 데 45분을 쓸 것이다.

또, 이런 영어 속담도 있습니다.
Slow and steady wins the race
느리지만 꾸준히 하면 반드시 경기에서 승리한다.

누구나 지치고 힘들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럴수록 포기하지 말고 참고 견디다 보면, 반드시 좋은 날이 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참고, 견디다’와 관련된 영어 표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견디다’라는 뜻을 가진 단어는 참 많은데, 그중에 endure이라는 단어도 있습니다. 그래서 endure pain이라고 하면 ‘고통을 견디다’라는 뜻이고, The hut will not endure a storm이라는 표현은 ‘그 오두막은 폭풍우를 견뎌내지 못할 것이다’ 정도로 해석하면 됩니다.

또 흔히 ‘서다’라고 외웠던 stand라는 단어에도 ‘참고, 견디다’라는 뜻이 있답니다. 그래서 She could not stand him은 ‘그녀는 그를 참을 수가 없었다’라는 뜻이고, I can’t stand to hear the child crying이란 표현은 ‘나는 아이가 우는 소리는 견딜 수 없다’ 정도로 해석하면 된답니다.

이뿐만 아니라 ‘곰’이라고 외웠던 bear라는 단어에도 ‘참고, 견디다’라는 뜻이 있답니다. 그래서 bear the sorrow는 ‘슬픔을 참다’라는 뜻이고, He couldn’t bear to see the dog in pain이라는 표현은 ‘그는 개가 고통스러워하는 것을 도저히 볼 수가 없었다’ 정도로 이해하면 됩니다.

그리고 tolerate 역시 ‘참고, 견디다’라는 뜻을 가진 단어랍니다. 그래서 tolerate criticism이라고 하면 ‘비난을 견디다’라는 뜻이고, I won’t tolerate anyone bullying the smaller boys라는 표현은 ‘누구건 작은 아이를 괴롭히는 자는 용서하지 않겠다’라고 해서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할 수 있는 말이랍니다.

끝으로 put up with라는 표현 역시 ‘참고, 견디다’의 뜻이랍니다. 그래서 put up with hardship은 ‘고통을 감내하다’라는 뜻이고, Who would put up with your attitude라고 하면 ‘누가 네 태도를 받아주겠니?’라는 뜻이 된답니다.

인디언들은 말을 타고 대평원을 달릴 때 잠시 중간에 말에서 내리는데, 이것은 자신이 쉬기 위해서도 아니고 말을 쉬게 하기 위해서도 아니라, 너무 빨리 달리느라 쫓아오지 못한 자신의 영혼을 기다리기 위함이라고 하네요.

가끔 너무 지치고 힘들 때, 잠시 모든 것을 내려놓고 주위를 한 번 둘러보세요. 저 멀리서 내 영혼이 나를 향해 달려오고 있을지도 모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