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tesat.or.kr
문제 다음 지문을 읽고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경제용어를 고르면?
[테샛 공부합시다] 국가공인 경제이해력 검증시험 TESAT 맛보기
① 자산효과 ② 구축효과 ③ 피셔효과 ④ 정부실 ⑤ 유동성 함정

해설 지문은 유동성 함정에 대한 설명이다. 중앙은행이 통화정책을 써도 소비와 투자 등 실물 부문에서 변동이 없다면 국민소득에 영향을 줄 수 없다. 케인스가 1920년대 대공황 때 통화량을 늘렸지만 경기가 살아나지 않자 제기한 학설이다. 일반적으로 금리가 낮아지면 기업은 투자를 늘리지만 이자율이 일정 수준 이하로 내려가면 사람들은 가까운 미래에 이자율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해 현금 보유를 늘리고 기업은 투자를 하지 않아 경기부양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정답 ⑤

문제 수요와 공급 법칙이 성립하는 시장에서의 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시장 균형에서 초과 수요는 언제나 없다.
② 수요와 공급이 증가하면 균형 거래량은 반드시 증가한다.
③ 시장이 균형 상태에 도달하면 수요량과 공급량은 언제나 일치한다.
④ 초과 공급이 존재하면 가격이 상승하면서 시장은 균형 상태로 수렴하게 된다.
⑤ 다른 조건이 일정할 때 수요가 증가하면 균형 가격과 균형 거래량이 모두 증가한다.

해설 수요와 공급 법칙이 성립하는 시장에서 균형의 개념이란 생산자가 동일 가격에 정확히 소비자가 요구하는 수량을 생산하게끔 하는 시장 상황이다. 균형 상태의 시장은 생산량과 가격이 변화하지 않는다. 수요와 공급이 동시에 증가해 두 곡선이 동시에 우측으로 이동하면 균형 거래량은 반드시 증가하지만 균형 가격은 수요와 공급곡선의 상대적 이동에 따라 증가 또는 감소한다. 시장에서 균형 상태는 항상 수요량과 공급량이 일치한다. 다른 조건이 일정할 때 수요가 증가하면 수요곡선이 우측으로 이동한다. 이에 따라 형성된 균형 가격과 균형 거래량은 모두 증가한다. 초과공급이 존재한다면 시장이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격이 하락하면서 공급량이 감소하고 동시에 수요량이 증가하면서 시장은 균형 상태로 수렴하게 된다.

정답 ④

문제 다음 중 경기를 알 수 있는 지표와 거리가 먼 것은?

① GDP ② BSI ③ PMI ④ CSR ⑤ ISM지수

해설 경기를 알 수 있는 지표는 여러 가지가 있다. GDP는 국내총생산으로 GDP가 전년 대비 또는 전분기 대비 얼마나 상승, 하락했는지에 따라 국내 경기가 상승 국면인지 하강 국면인지 가늠할 수 있다. BSI와 ISM지수, PMI는 경제주체인 기업이 느끼는 경기 상황을 수치화한 것이다. BSI는 기업경기실사지수다. 기업 활동의 실적과 계획, 경기동향 등에 대한 기업가 자신의 의견을 조사, 지수화해서 전반적인 경기동향을 파악하고자 하는 지표다. PMI는 구매관리자지수로 제조업 분야의 경기동향 지수다. 기업의 구매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경기를 판단하는 지표로 사용한다. CSR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뜻한다.

정답 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