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경희대·이화여대 2019년 입시포인트

경희대, '네오르네상스전형' 크게 늘려
이화여대, 미래인재전형은 서류로만 100% 선발
[2019학년도 대입전략] 중앙대, 올해부터 학교장추천전형 신설
“눈이 녹기를 기다리지 말고, 눈을 밟고 길을 내라.”(필립 코틀러, 내인생10년후) 우리가 서 있는 곳은 늘 눈밭이다. 차다. 시리다. 눈이 녹기를 기다리더라도 끊임없이 발을 동동 구르며 움직여야 한다. 그럴바에야 길을 내며 걷자. 벌써 2월이 끝나간다. 10개월만 지나면 자신의 길 위에 서 있을까. 지금부터 자신의 길을 내보자. 이번 호에서도 2019학년도에 변하는 대학별 입시에 대해 알아보자.

1. 중앙대학교

중앙대는 ‘교육은 고르게, 연구는 탁월하게, 봉사는 도우되게’를 슬로건으로, 잠재력과 창조력을 통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대학을 내세운다. 중앙대 수시 포인트다. 입시포인트는 이렇다. ①학교장추천전형 신설이다. 학생부교과 60%+서류 40% 일괄합산으로 150명을 선발한다. 학생부,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를 통해 학업과 교내 다양한 활동을 통해 성장성이 높은 학생을 뽑는다. 학생부교과전형으로서 특이하다. 수능최저등급이 없기 때문에 교과등급이 높지만 전국모의고사등급이 낮은 학생에게 유리하다. ②SW인재전형 신설이다. 소프트웨어학부에서 70명을 선발한다. SW역량 입증서류를 제출해야 하고, 심층면접이 중요하다. ③예체능계열 중 일부인 문예창작, 무용, 골프전공은 수시에서만 모집한다. 이때 수시에서 선발하지 못한 인원은 정시로 이월된다. 정시 지원시 선발인원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④정시에서 체육교육과의 경우, 수능점수가 높고 체육을 가르치는데 관심이 있는 학생은 실기를 보지 않으므로 관심을 가질 만하다. 운동성은 학생생활기록부로만 판단한다. ⑤논술전형의 경우, 수능최저등급에서 제2외국어와 한문이 사탐영역의 1과목으로 인정되고, 탐구영역이 1과목만 반영된다. 탐구 1과목에서 상위 등급을 맞는다면 논술 최저등급을 맞추는 것이 중앙대를 가고자 하는 학생에게는 어렵지 않다.

2. 경희대학교

경희대는 학술 발전과 평화로운 미래문명 준비를 경희정신으로 내세운다. 배움, 봉사, 창조를 강조한다. 경희대 수시 포인트다. 입시포인트는 이렇다. ①학생부종합전형의 확대이다. 전년도보다 140명이 증가한 2223명을 선발한다. 특히 네오르네상스전형이 대폭 증가한다. 문화예술적 소양의 문화인, 강한 외국어능력의 세계인, 수학/과학 탐구융합능력의 창조인 중 하나가 조건이다. 2단계에서 면접(30%)이 있다. 지원분야와 자신의 재능에 대한 철저한 연결이 중요하고, 봉사정신을 강조하자. 검정고시 출신자도 지원가능하다. ②K-SW인전형이 신설된다. 1단계 서류 10%(3배수), 2단계: 1단계성적(70%)+특기재평가(30%)로 10명을 선발한다. 특기재평가는 면접이다. 서류는 학생부와 자기소개서에 활동자료 및 실적물을 제출해야 한다. 누구나가 인정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재능에 대한 객관성이 중요하다. ③논술전형에서 학생부 교과 및 비교과 30%로 합산한다. 비교과는 출결과 봉사다. 최저등급은 탐구영역을 1과목으로 하여 인문계는 국, 수(가/나), 영, 탐(사탐, 과탐) 중 2개 영역 합 4등급 이내, 자연계는 국, 수(가), 영, 과 중 2개 영역 합 5등급 이내다. 인문계열 한의예과와 자연계열 의예과 등은 다르다. 탐구1과목을 1등급 맞는다면 최저등급 맞기가 수월하다. 수능점수가 일부 낮게 나오는 학생은 노려볼 만한 대학이다.

3. 이화여자대학교

[2019학년도 대입전략] 중앙대, 올해부터 학교장추천전형 신설
이화여대는 우리나라 여성운동의 산실이다. 자신이 여성임을 긍정하고, 차별과 편견 속에서도 당당한, 사회의 일원으로서 세계 속에 우뚝 섬을 강조한다. 이화여대 수시의 포인트다. 입시포인트는 이렇다. ①미래개척을 중요시한다. 미래인재전형은 선발 인원을 841명에서 780명으로 줄이면서도 서류 100%로 면접 없이 선발한다. 고른기회전형과 사회기여자 전형도 면접없이 선발한다. 학교생활기록부가 더욱 중요해졌다. 활동성이 강한 여학생임을 나타내자. ②글로벌과 수시를 중요시한다. 국제학특기자전형(국제학부)은 문이과 계열구분 없이 58명을 수시모집에서만 선발한다. 사범대학 각 학과(논술포함), 간호학과(논술포함)는 수시모집에서만 선발하면서 수시 결원 시 정시로 이월한다. ③학교공부과정을 중요시한다. 고교추천전형은 해당 고등학교에서 우수한 성적을 올리는 학생이 지원하는 전형이다. 학생부교과 80%, 면접 20% 선발한다. 지원자 전원 면접을 실시한다. 논리성, 비판성을 기르자. 학교수업 수행평가 시 여성을 위한 제도에 대한 분석과 정리를 해두자.

현민 < S·논술 입시연구소장 hm6161@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