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생글생글 582호 2018년 2월 12일

은행문 여는 금융NCS

[금융 NCS 공부합시다] "기업카드는 개인카드보다 이용금액이 훨씬 크기 때문에...


지난 호에서 우리는 개인회원 모집방법을 알아봤다. 본인이 사용하는 신용카드가 어떤 절차를 거쳐 신청되는지 이해했다면 핵심 포인트를 잘 이해했다고 할 수 있다. 이번 시간에는 기업회원을 알아보자. 기업회원을 어떻게 정의하는지, 또 모집 기준이 무엇인지 공부하자.



기업회원의 정의 및 종류

거의 모든 사람이 신용카드를 가지고 있다. 본인 명의로 발급됐거나, 부모님 명의로 발급됐을 수 있다. 여러분이 지니고 있는 카드를 개인카드라고 부른다. 회사에 소속된 직원이 가지고 있는 카드를 무엇이라고 할까? 이것이 바로 기업회원카드(법인카드)다. 회사원들은 이를 대개 법인카드라고 부른다. 카드업계 종사자들은 이것을 기업회원카드라고 한다. 즉 기업회원이란 개인이 아니라 회원으로 가입한 기업체를 말한다. 기업회원은 아래와 같이 사용자에 따라 세 가지로 분류된다.

기업카드는 기업 공용카드와 기업 개별카드로 나눌 수 있다. 기업 공용카드는 특정 이용자를 지정하지 않고 임직원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카드다. 기업개별카드는 회사가 특정 이용자를 지정해 발급한 카드로, 카드 표면에 사용자의 영문명 표기 및 사용자 서명이 들어간다.

기업카드를 이용하면 경비 간소화, 세제상 혜택, 업무처리 효율성, 신용공여 기간에 따른 기회이익, 부가서비스(할인, 포인트 마일리지 적립)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신규 모집 기준 및 고려 사항

아무나 기업회원 카드를 신청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신청 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신규 모집에서 중요한 것은 대리인의 역할과 활용이다. 대리인이란 모든 것을 대표자가 처리할 수 없으므로 해당 업무를 대표자의 지시를 받아 처리하는 자를 말하는 것으로, 위임장이 있다면 대리인에 의한 신청도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기업회원을 신규로 유치할 때는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기업회원은 개인회원에 비해 거래금액이 크다. 결국 신용카드사의 신용공여 금액도 따라서 커지게 되고 이것은 카드사의 ‘결제금액 수취’에 대한 위험도 역시 커지는 것을 의미한다.

대기업 A사의 기업카드를 예로 들어 보자. 이 대기업의 임직원 숫자는 2017년 기준으로 10만 명에 달한다. 해당 인원의 절반에게 카드를 발행했다고 가정해도 5만 명이나 된다. 이렇게 많은 인원에게 신용공여를 하려면 당연히 조심해야 한다. 카드사 입장에서는 한 명에게 카드를 발급한 것보다 부담해야 하는 결제 위험이 커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기업회원 신규 발급 시 고려 사항은 개인회원 신규 발급보다 까다로우며 확인해야 할 정보가 많게 된다. 기업회원을 신규로 유치할 때는 기업 규모, 재무정보, 신용등급, 사업기간, 사업 환경, 거래실적 및 규모, 담보물의 적정성, 가입 제한 대상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수치화해 객관적으로 평가해야 한다.

◆금융NCS 문제풀이

문제 다음에 설명하는 기업카드 사용자 분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기업공용카드
② 기업개별카드
③ 개인형 기업카드
④ 기업 플래티넘카드

해설 개인형 기업카드에 대한 설명으로, 발행한 기업카드로 지정된 사용자만 사용이 가능하며, 대금상환에 대한 책임은 1차적으로 해당 사용자에게 있고 기업은 그 대금에 대해 연대 채무를 부담하거나 결제를 위한 자금을 회원이 결제하도록 하는 형태의 기업카드다.

정답 ③

문제 기업회원의 발급 신청 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기원회원 발급 기준은 크게 ‘법인기업’과 ‘개인기업’으로 나눌 수 있다.
② 각자대표 법인기업의 경우 각자대표 중 1인의 신청으로 발급이 가능하다.
③ 공동대표 법인기업의 경우 어떤 경우라도 대표자 전원을 신청인으로 해야 한다.
④ 개인기업의 경우도 공동대표 형태인 경우 동업자 전원을 신청인으로 해야 한다.

해설 공동대표 법인기업의 경우 공동대표 전원을 신청으로 해야 하나 공동대표 전원의 법인인감이 날인된 위임장이 있다면 대리인 처리가 가능하다.

정답 ③

문제 기업회원 신규 유치 시 고려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기업의 형태 및 규모를 파악한다.
② 기업의 현금흐름, 관리 대상, 적자 여부, 분식회계 여부 등 재무구조를 정확하게 파악한다.
③ 기업의 수익과 관련된 경기 현황 및 경기 전망에 대한 거시적 분석을 진행한다.
④ 기업회원에 대해 신용한도가 부족한 경우에도 ‘연대 보증인’을 고려하지 않는다.

해설 개인회원과 다르게 기업회원에 대해 제한적으로 연대 보증인을 고려할 수 있다.

정답 ④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