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글기자 코너] 지식 공유한 '국제고 경제&경영 동아리 연합 학술제'
지난해 12월17일 인천국제고에서 전국 국제고 경제&경영 동아리 연합 학술제가 개최되었다. 이번 연합 학술제는 제5회를 맞아 인천국제고 주최로 고양국제고, 동탄국제고, 인천국제고의 경제&경영 동아리들이 참여해 학술적 교류의 장을 가졌다.

오전에는 각 동아리에 관한 전반적인 소개와 지난 1년간 활동해 온 활동 및 동아리 우수 사례 발표가 이어졌다. 고양국제고의 ‘Ceteris Paribus’, 동탄국제고의 ‘DEAL’ ‘ITEC’, 인천국제고의 ‘LTE’가 참여해 자신의 동아리를 소개했다. 동아리 우수 사례 발표로 인천국제고는 인천시 경제 정책 대회에서 상을 받은 다문화 가정 지원 정책과 미세먼지 방지마스크 무료배포정책을 발표했고, 고양국제고는 한경청소년경제체험대회에서 활동했던 경제체험활동보고서와 기업 분석 후 제작한 사업 계획서를 발표해 협동조합이 가지는 의의를 제시했다. 동탄국제고의 DEAL은 공정무역 캠페인을 진행해 학생들의 인식변화를 이끌어 낸 사례를, ITEC는 교내 모의 사업 계획으로 노래방 사업 기획을 발표했다.

 [생글기자 코너] 지식 공유한 '국제고 경제&경영 동아리 연합 학술제'
오후에는 경제와 경영 두 세션으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경제 세션의 경우 ‘지역 경제 정책’이라는 주제로 각자의 학교가 자리하고 있는 도시의 경제 활성화를 위해 연구해 온 정책을 발표했다. 고양국제고와 인천국제고는 시장 활성화를 통한 지역 경제활성화 방안을 제시했다. 동탄국제고는 ‘젊은 도시 동탄’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운 단계적 경제 발전 정책을 발표하는 등 3개 학교 모두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깊은 고민을 했던 흔적들을 보여주었다. 경영 세션은 ‘지역 창업’을 주제로 각 도시에서 펼칠 수 있는 다양한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IDEA(전국 국제고 경제&경영 동아리 연합 학술제)는 3개 학교 모두의 적극적 참여와 각 동아리 부장의 헌신 그리고 동아리 담당 선생님의 도움을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었다. 지식을 혼자만 갖고 있는 것이 아닌 누군가와 나누는 활동을 통해 모두의 발전을 이끌 수 있었던 연합 학술제였다.

강동연 생글기자(인천국제고 1년) ehskdysk@naver.com